성능 유지·사고 방지 위해 보수 점검 필요

■ 콘덴서

5. 전력용 콘덴서의 보수 점검
(2) 콘덴서 노화
유입 전력용 콘덴서도 유입 전기기기로 운전 중 받는 각종 스트레스에 의한 노화를 피할 순 없다. 콘덴서의 주요 노화 요인은 온도, 전압, 전류이며 노화과정은 열 노화, 전압 노화, 복합 노화 등이다.
사용실적이 많은 전력용 유함침지 콘덴서를 대상으로 콘덴서의 절연 노화사례를 검토한 결과 콘덴서 유전정첩, 절연 저항, 부분 방전 개시 전압, 절연 저항, 부분 방전 개시 전압, 추출유의 유중 용존 가스, 소자의 교류·직류 절연 내력 성능, 기름의 중합도 등이 노화 평가 항목이다.

(3) 열 노화
절연지(셀룰로오스)가 열 분해되면 CO, CO₂ 가스가 발생해 절연유를 용해하고, 이 중 용존 가스량이 늘면 절연유의 절연 내력이 떨어진다. 그 결과 정상 운전 중 전압에서 부분 방전을 일으켜 절연유를 분해하고 H₂를 주성분으로 하는 가스를 발생시킨다. 이것이 계속 이어지면 결국 유전체의 절연 파괴에 이른다.

(4) 전압 노화
콘덴서에 과전압이 인가되면 절연유층의 일부분에 미소 방전이 반복 또는 지속됨으로써 H₂ 가스 농도가 증가한다. 이로 말미암아 절연유의 절연 내력이 떨어져 유층부분에서 부분 방전이 발생하고 유전체의 절연 파괴에 이른다.

(5) 콘덴서의 보수 점검
보수 점검을 하는 목적은 성능을 유지하고 불량부분을 초기에 발견해 사고를 방지, 교체시기를 판단하기 위해서다. 콘덴서의 경년 노화로 인한 교체시기를 결정하는 전제조건은 확실한 보수 점검과 그 이력에 관한 기록이다.
보수 주기는 주위 환경, 경과 연수, 점검 결과로 단축할 필요가 있다.
콘덴서의 이상 현상은 오감을 이용한 ‘일상·순시점검’, 가동을 멈춘 후 절연 내부 특성을 포함한 기능 확인을 목적으로 하는 ‘정밀 점검’으로 찾아낸다. 또한 노화 상태를 파악하려면 부분 방전 측정 등 측정기를 이용한 설비 진단이 필요하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