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청라엑슬루타워아파트’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성민 시설팀장, 박상견 관리과장, 정지숙 관리소장, 이후덕 선관위원장, 임옥연 통장, 안영숙 씨, 노인회원 유연란 씨, 강영민 노인회장, 양도원 대표회장, 한명숙 대표회의 총무. <고경희 기자>

인천 서구 청라엑슬루타워아파트(2개동 616세대)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와 교육, 공간을 마련해 입주민들이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친목을 다져 층간소음, 흡연문제 등 이웃간에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이웃간 배려로 예방토록 하고 있다.

또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입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함으로써 입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아파트 관리에 관심을 갖고 함께 관리하는 아파트를 만들어나가고 있으며, 55층의 초고층 아파트임에 따라 재난 대비 안전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이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이 아파트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입주민들이 골프활동을 하고 있다.

입주민 화합으로 배려 문화 형성
청라엑슬루타워아파트는 입주민들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 등을 마련해 입주민들이 서로 화합하고 배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55층의 초고층 단지라는 특성을 살려 옥상에서 매년 신년 해돋이, 정월대보름 달맞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2014년에는 인천아시안게임이 단지 인근에서 진행됨에 따라 옥상에서 대형스크린을 통해 입주민들이 함께 아시안게임 개·폐막식을 관람하고 불꽃놀이를 감상하며 다과를 즐기기도 했다. 이날 행사는 타 단지 입주민도 참여해 지역주민들이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다.

또한 매년 11월 25일에는 사업승인일 기념 한마음 축제를 개최, 아나바다장터, 사생대회, 작품 전시회, 장기자랑 및 재능기부수업 발표회, 경품권 추첨, 먹거리 행사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돼 전체 입주민의 80%가 참여하는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한마음 축제에서는 입주민의 안전과 원활한 행사진행을 위해 입주민들이 자원봉사자로 나서 행사안내, 음식 봉사, 안전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와 함께 헬스장, 골프연습장, 북카페 등 다양한 주민공동시설을 운영해 입주민들이 단지 내에서 대부분의 편의를 누리고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 북카페에서는 퀼트, 중국어, 초등부 역사논술 특강 등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는 층간소음 등 이웃간 문제에 있어서도 엘리베이터 내부 및 승강기 홀 게시판에 공용공간 금연, 층간소음 방지 등 ‘주민생활 에티켓’ 안내문을 게시하고 홍보 방송을 송출하는 한편,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이웃간 배려하는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입주민간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이 아파트는 ▲노인회 주축으로 한 초복·중복 삼계탕 제공, ▲쓰레기 무단 투기 방지 캠페인 전개 ▲골프동호회, 산악회 등 동아리 운영 ▲어버이날 어르신 점심 대접 등도 실시했다.
 

관리직원들이 시설물 안전관리 방법을 경청하고 있다.

안전한 주거 환경 조성
이 아파트는 초고층 단지임에 따라 안전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에너지 절약과 관리비 절감에도 힘쓰고 있다.

관리사무소에서는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해 관리직원, 보안요원, 미화원을 대상으로 시설물관리, 산업안전관리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특급소방안전 및 승강기 유지보수는 전문 업체를 선정해 매월 소방시설 및 승강기를 점검하고 있다.

특히 연 2회 관할 소방서와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해 관리직원의 재난 및 위급상황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매년 하절기 감염예방을 위한 어린이 놀이시설 등 특별 방역 소독 등도 실시하고 있다.

또 주요 시설물에 대한 장비이력카드를 작성·관리해 시설물의 노후를 방지하고 비상시 빠른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으며, 매년 시설물 안전관리계획 수립으로 시설물 관리 및 해빙기·우기·월동기·수시점검을 실시, 태풍피해를 예방하고자 매일 건축·토목 시설물 점검 및 대처 요령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수처리시설물 설치 ▲수경시설 물 교환시 화단에 재사용 ▲공용시설물 LED등 교체 직영공사 ▲공용시설물 단열재(에어캡) 설치 등 에너지 절약을 통한 관리비 절감에도 힘쓰고 있다.

정지숙 관리소장은 “아파트 관리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서비스를 추구하는 것으로, 투명하고 정직한 관리를 실천해 입주민 신뢰를 구축하고 관리비 절감에도 노력해야 한다”며 “관리에도 변화가 있어야 하므로 새로운 업무를 창조해 차별화된 아파트를 구축하고, 입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관리를 위해 계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입주민 참여 유도로 투명성 강화
청라엑슬루타워아파트는 주요 관리사안에 대한 입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입주민들이 단지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인의식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단지 내 공지사항, 사업자 선정 진행 과정 및 선정 결과, 외부회계감사 보고서 등을 안내 게시판 외에도 인터넷 누리집에 공고해 많은 입주민들이 열람토록 하고 있고, 매월 주민간담회를 개최해 관리사무소 업무보고 및 현안문제 등을 협의하며, 문주설치시 디자인 선정, 주민 건의함 설치 등 단지 관리에 입주민이 동참하도록 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시공사 부도에 따른 하자보수 지연 민원에 대한 적극적 대응 및 대처방안 모색해 하자보수 수행 완료 ▲아파트 상징 조형물 필요 건의로 문주 설치 및 문주 준공식 개최 ▲주상복합단지로서 주말·저녁시간대에 이중주차로 인한 무질서 및 통행 불편 민원에 따른 주차봉, 볼라드 설치 등 입주민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함으로써 입주민들의 관리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양도원 입주자대표회장은 “단지를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입주민들이 관리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며 “입주민들은 사업자 선정 진행 과정 등 관리관련 서류는 관리사무소에 비치돼 있으니 언제든지 방문해 열람하고, 관리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관리직원과 동대표들에게 물어보면 얼마든지 답변해 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