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승강기정보센터

승강기 관리주체가 승강기 유지관리업체에 대한 정보 및 검사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국가승강기정보센터(www.elevator.go.kr)는 국민안전처가 승강기로 인한 위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구축한 정보시스템으로, 전국에 설치된 승강기의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기관 또는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센터는 최근 승강기 유지관리업체에 대한 상세정보 및 현장관리·검사일정 등을 원활하게 사용하게 하기 위해 센터 누리집 게시판에 ‘승강기 유지관리업체 사용자 매뉴얼(사진)’을 게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매뉴얼은 ▲업체정보 ▲회원정보 ▲유지관리현장관리 ▲검사일정 ▲유지관리 캘린더 ▲유지관리 기술경력관리 ▲유지관리계약관리 ▲자체점검관리 ▲승강기번호판 재발급관리 등 9개장으로 구성, 시스템 사용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매뉴얼에 따르면 회원가입 후 유지관리업체 정보조회를 통해 검색조건(지역)에 맞는 유지관리업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업체의 유지관리현장 목록, 승강기 검사일자, 사고이력 목록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유지관리계약 등록 현황 및 승강기 자체점검 결과를 조회할 수 있으며, 유지관리기술자의 경력을 확인할 수 있고, 승강기번호판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