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사람과 함께 초록빛 자연 탁 트인 푸른 바다 감상

산길을 따라 야생화가 가득 피어오르는 수평형 자연생태 탐방로, 푸른 바다와 등대섬의 아름다운 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코스
- 금산자연관찰로는 금산입구(금산탐방지원센터)에서 자연관찰로를 돌고 다시 금산입구로 내려오는 회귀형 코스(1.2km, 1시간 소요)
-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산책하는 기분으로 둘러볼 수 있는 코스
- 소매물도 코스는 본섬에서 하루 두 번 물길이 열리는 열목개를 지나 등대섬으로 갈 수 있는 탐방코스(1.5km, 40분 소요)
- 푸른 바다와 등대섬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경관을 자랑하는 한려해상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
한려해상국립공원 금산자연관찰로 코스는 탐방객 스스로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생태체험탐방로다. 자연으로 통하는 마음의 문을 열고 금산자연관찰로 입구를 향하면, 초록빛 자연이 반갑게 맞아줄 것이다.
소매물도 ~ 매물등대 코스는 푸른 바다와 등대로 유명한 등대섬이 조화로운 모습을 자랑하는 코스로서 매년 많은 가족과 연인들이 추억을 남기기 위해 찾는 곳이다. 등대섬 뿐만 아니라 공룡형상을 하고 있는 공룡바위, 하루 두 번 물길을 열어주는 신비한 열목개 구간도 볼 수 있다.

탐방전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해 무리하지 않는 산행을 해야 한다.
- 소매물도 ~ 매물등대 코스는 경사 및 계단 구간이 다소 존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탐방로 외에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해안절벽이므로 정해진 코스를 이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탐방전 열목개 구간 조석정보를 반드시 확인해 안전한 탐방을 하길 바란다.
- 산악기후로 인해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해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해 산행하는 것이 좋다.

1. 금산탐방지원센터(금산입구) ~ 금산자연관찰로 구간 (1.2km, 1시간)
금산입구(금산탐방지원센터)에서 100m 위에 금산자연관찰로 진입로가 조성돼 있으며, 1.2km 구간을 한 바퀴 도는 데에는 대략 1시간이 소요된다. 자연관찰로는 탐방객 스스로 주변의 경관과 자연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판 및 체험시설이 설치돼 있다.
자연관찰로는 정상정복형 탐방형태를 수평의 자연친화적 탐방형태로 바꾸기 위한 첫걸음으로 마련된 공간이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산책하는 기분으로 둘러보길 바란다.

2. 소매물도 ~ 매물등대 구간 (1.5km, 40분)
소매물도 ~ 매물등대 코스는 한려해상국립공원하면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 중 하나인 소매물도 등대섬을 볼 수 있는 코스로서 거리는 약 1.5km이며, 탐방시간은 약 40분 정도 소요된다. 소매물도 본섬에서 소매물도 등대섬까지 이동코스는 경사 및 계단구간이 다소 존재하므로 도보(휠체어, 유모차 이동불가)로만 이동 가능하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