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444개 공동주택 대상 불법·부조리 조사 추진

지자체에서 아파트 관리 비리 적발을 통한 회계 투명성 제고를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충청남도는 최근 정부의 공동주택 외부회계감사 실태점검 결과 발표에서 문제가 드러난 관내 공동주택을 비롯해 관내 300세대 이상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444개 단지를 대상으로 불법·부조리 조사를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충남도에 따르면 관내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4년간 20억원의 관리비를 사용내역 없이 인출하는 등 전국 아파트 5곳 중 1곳에서 회계부정이 발견됐다는 국무조정실 정부 합동 부패척결추진단 발표가 나옴에 따라, 도 감사위원회는 공동주택 관리 투명성 제고를 위해 관리 관련 불법사항이나 부조리를 조사하고 개선 조치 제도를 마련할 방침이다.

충남도는 시·군 감사 담당 공무원과 회계사 등으로 합동감사반을 구성해 관내 의무관리대상 444개 단지를 대상으로 불법·부조리조사를 연차적으로 실시, 제도 수립 및 감사반 구성은 세부계획을 세워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그동안 아파트는 비리 사각지대로 방치되며 각종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으나 사적 자치영역이기 때문에 지자체가 행정적으로 개입하지 못 해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도 감사위원회의 이번 대책 추진은 아파트 관리비 관련 비리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