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가 역률 90% 이상으로 유지해야

■ 콘덴서

1. 전력용 콘덴서
교류의 배전선로나 송전선로에 주로 병렬로 연결해 선로의 역률(力率)을 개선하는 것이다. 저압선로에 사용하는 동력 설비 회로는 역률이 60 ~ 80%의 것이 3상유도전동기에 병렬로 연결한 것이 많다.
고압이나 특별고압의 회로에도 널리 사용되는데, 콘덴서 1개의 사용전압은 3000 ~ 4000V까지며, 이보다 높은 전압에 사용할 때는 콘덴서를 직렬로 한다.
1개의 용량은 수백 ㎸A 정도까지이며, 이 이상의 용량으로 하고자 할 때는 콘덴서를 병렬로 해 사용한다.
콘덴서를 대규모로 사용하는 예로서는 유력한 송전선의 수전단에 놓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선로 전류의 증감에 따라서 콘덴서의 용량을 바꿔 수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것이다.
구조는 진상 콘덴서에서는 ‘유입 콘덴서’와 ‘가스 콘덴서’가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유입 콘덴서에 관해 살펴보자.

1) 유입 콘덴서

유입 콘덴서

① 유입 콘덴서는 전극 구조 측면에서 두 종류로 구분한다. 절연지 또는 절연 필름 표면에 얇은 금속화지 또는 금속 필름을 겹쳐 만든 ‘증착 전극 콘덴서’다.
특별 고압, 특고압 진상 콘덴서로 예전부터 박전극 콘덴서를 사용해 왔지만, 최근 고압 진상 콘덴서로 증착 전극 콘덴서를 폭넓게 사용하는 추세다. 또한 저압 진상 콘덴서로 예전부터 증착전극 콘덴서를 폭넓게 사용한다.
② 한전에서는 수용가의 역률을 9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요구하며, 90%를 초과하는 경우 95%까지는 1 ~ 5% 기본요금을 감해주고 90%에 미달할 때는 매 1%에 대해 추가 징수하고 있다.

건축물관리실무 Ⅴ.전기관리실무
건축물관리연구원장 임정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