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승장호출버튼 리오픈


① 카내의 도어열림버튼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엘리베이터가 정지해 있는 층의 운전방향과 같은 호출버튼은 엘리베이터 도어를 강제로 열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② 엘리베이터의 도어가 닫히는 도중에 승장의 호출버튼을 누르면 도어는 닫힘동작을 멈추고 즉시 열린다. 다만, 엘리베이터의 운전방향과 동일한 방향의 호출버튼만 가능하다.




(4) 수동조작반 잠금장치


① 수동조작반 내에는 여러 가지 운전기능스위치가 있어서 일반인이 잘못 조작하는 경우에는 사고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항상 잠겨 있어서 일반이용자가 임의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② 필요시 수동조작반을 열고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수동조작반의 커버를 닫고 엘리베이터를 떠나야 한다.




(5) 인터폰


① 인터폰은 정전 또는 고장으로 승객이 엘리베이터 내에 갇힌 경우, 외부와 연락하는 장치로서 중요한 안전장치의 하나이다. 이 인터폰은 관리인이 상주하는 곳과 항상 통화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② 인터폰은 매일 그 동작상태를 확인하여 승객이 갇힌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공동주택 등에는 인터폰이 설치되어 있지만, 관리인이 인터폰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사람의 출입이 잦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장소에 카 내의 비상연락버튼에 의해 작동되는 부저와 경광등을 설치하여 카내에 갇힌 승객이 쉽게 외부와 연락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6) 기계실 잠금장치


① 기계실은 사용중인 엘리베이터를 급정지, 층간정지, 강제추락 등의 조작이 가능한 곳이므로 관계자이외에는 누구도 출입할 수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② 최근 컴퓨터방식의 엘리베이터가 많아지면서 기계실 내의 제어반에 사용되는 전자회로 기판의 도난사고로 이용자의 불편과 함께 재산상의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계실 잠금장치의 역할은 의외로 중요하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