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상회 활성화 등 입주민 의견 수렴해 주거만족도 높여

왼쪽부터 황진태 기전반장, 김정묵 설비과장, 공석중 관리과장, 권기숙 경리주임, 이경아 관리소장, 김재웅 대표회장, 송원철 경비반창

경기 용인시 금호베스트빌2단지아파트(6개동 407세대)는 관리비 절감을 위해 공용시설 LED 센서등 교체 등을 자체공사로 진행하고 안전한 아파트를 조성하기 위해 옥상출입문 비상열쇠함을 설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화재 예방에 나서고 있다.
특히 단지를 관리함에 있어 입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반상회가 활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으며, 단지 내 방치된 공간을 다목적실로 리모델링해 입주민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는 등 입주민간 화합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또 입주민들이 깨끗하게 정리된 단지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쾌적한 단지 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체계적 시설관리로 쾌적한 단지 조성
입주 14년차인 금호베스트빌2단지아파트는 계절별 예초작업, 쓰레기장 바닥 방수작업 등 시설 관리를 통해 입주민 편의를 높이고 있으며, 관리비 절감을 위해 관리직원이 직접 능동적으로 각종 공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직원들은 입주민들의 이용이 잦은 계단실이나 로비 등 공용시설에 LED 센서등을 직접 교체했으며, 겨울철 각종 노출배관의 동파 방지를 위해 열선을 설치하고 입주민의 건의에 따라 판넬을 제작해 설치했다.
또한 관리직원들은 벤치목을 직접 구입해 보수하고 쓰레기장 바닥 방수 작업, 각종 페인트 작업, 계절별 예초작업 등을 자체공사로 진행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는 난방계량기 등 관리와 화재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난방계량기 관리를 위해 각 세대에 방문해 계량기 이상 유무 파악 후 특수 제작한 난방봉인스티커를 부착하고 있고, 화재시 각종 피해 방지를 위해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를 정기점검하며 기계오작동에 대비하고자 최고 3개층 각 세대에 비상열쇠함을 설치했다.
아울러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장기수선계획에 따른 지하주차장 LED등기구 교체공사를 위해 수개월 전부터 준비과정을 거쳐 에너지 절감량을 분석하고 LED등기구가 설치된 인근 단지를 방문해 장·단점을 검토하는 등 공사에 따른 효과가 제대로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해 공사를 실시,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효율적 관리 위해 힘써
금호베스트빌2단지아파트는 행정사무 전산화, 대표회의 회의시 녹취 등 투명하고 체계적·효율적인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이 아파트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종이문서로 된 각종 행정사무를 전산화해 사용, 모든 시설물이력대장에는 구체적인 사양 및 고장내용 등을 기록해 추후 유사한 고장시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축적된 시설물이력대장 및 세대민원이력대장, 각종 공사 및 계약, 업무 인수·인계 등의 데이터를 클릭 한 번으로 쉽고 빠르게 검색되도록 했다.
더불어 대표회의 회의시 녹취하고, 주민의견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은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며, 반상회에서 나온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 철저한 체납관리비 관리, 직원 사기진작 위해 전 직원 단합대회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아파트 이경아 관리소장은 “준공 후 14년 이상 경과한 단지 특성을 감안해 시설물 점검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물론 친절서비스도 최우선으로 실시하고 있다.”며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매일 아침 전 직원이 티타임을 갖고 전날 상황과 당일 할 일을 점검해 하루를 시작하고 있으며, 단지 순찰시 입주민들이 더 나은 관리를 위해 응원을 보내주고 반갑게 맞아줘 일의 보람과 책임감을 더욱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입주민 위한 단지 환경에 역점
금호베스트빌2단지아파트는 입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단지 내에서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입주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리주체와 입주자대표회의는 기존의 단지 내 헬스장이 철거된 후 사용하지 않던 유휴공간을 다목적실로 리모델링해 대강당과 소강당으로 나눠 이용하고 있다. 이 중 대강당은 체조·에어로빅 및 탁구장으로, 소강당은 입주민들에게 기증받은 책들로 가득 찬 작은도서관과 반상회 및 입주민들의 각종 모임 장소로 운영하고 있으며, 단지 내 방치된 야외 골프 퍼팅장에 인조잔디를 새로 깔고 퍼팅장 둘레에 회양목을 식재해 입주민들이 여름에도 시원하게 퍼팅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단지 내 소강당을 반상회 장소로 제공하고 대부분의 건의를 반상회를 통해 전달토록 하고 있으며, 반상회에서 나온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등 반상회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또 이 아파트는 밋밋한 승강기 내부 게시판의 게시 공간을 확보한 후 명화를 부착해 입주민들이 승강기를 이용할 때 잠시라도 명화를 감상하고 입주민과 자녀들이 작품을 보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나라 사랑 실천의 일환으로 모든 입주민들이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국경일 태극기 달기 운동을 실시, 국경일이 다가올 때 태극기 게양 독려 방송과 게시판 공고, 정문 중앙로를 따라 태극기를 게양, 태극기 공동구매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 아파트 김재웅 입주자대표회장은 “이웃이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아파트’, ‘즐겁고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에 늘 많은 생각을 갖고, 이를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 충분한 계획과 시장조사, 만족도 등의 검토를 거쳐 실행하고 있다.”며 “관리주체 및 주민자치단체 등과 합심해 입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