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이 함께 만들고 즐기는 단지 환경 조성

왼쪽 뒷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이동일 기전반장, 허윤탁 관리과장, 김웅진 대표회장, 최동선 관리소장, 황현숙 경리주임, 박영진 기전기사, 이용주 경비반장

가족단위 입주민들의 참여를 높여 단지환경을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 경기 수원시 한라비발디아파트(9개동 845세대).
이 아파트는 ‘엄마랑 아빠랑 함께하는 도자벽화 그리기 대회’를 개최해 입주민들이 그린 도자벽화를 단지 내 중앙광장에 위치한 지하기계실 벽면에 부착, 분위기를 산뜻하게 변화시켰다.
또한 단지 내 중앙로에 화분을 조성키로 하고 참여 세대를 모집, 입주민들이 화분에 꽃을 심은 뒤 세대를 지정해 직접 관리토록 하고 있으며, 대표회의실을 북카페로 리모델링한 후 도서 비치·음료 제공·공구대여·문화강좌 실시 등 보다 많은 입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는 ▲청소년들의 학습활동 위한 공부방 운영해 방학특강 등 실시 ▲매월 셋째 주 토요일 ‘문화의 날’로 지정·운영 ▲유휴공간 텃밭 조성 ▲전통놀이터 설치 등을 통해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경기도 모범관리단지에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입주민이 함께 만드는 단지
수원한라비발디아파트는 단지 내 중앙통로에 위치한 지하기계실 건물에 변화를 주자는 입주민 의견을 반영, 입주민들과 함께 산뜻하게 변모시켰다.
이를 위해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마을가꾸기 단체는 지난 6월 단지 내 북카페에서 ‘엄마랑 아빠랑 함께 하는 도자벽화 그리기 대회’를 실시했고, 이 대회에 가족단위 입주민 100여명이 참여해 도자기재질의 타일에 그림을 그린 후 코팅 작업을 거쳐 기계실 벽면에 부착해 전시했다.
이와 함께 대표회의와 마을가꾸기 단체는 단지 내 중앙로에 화분조성사업을 실시키로 하고 이에 참여할 입주민을 모집, 지난 4월 5일 식목일에 40여세대가 참여한 가운데 여러 수종의 화초를 화분에 이식한 뒤 주출입구 도로변에 비치했다. 이들 입주민들은 화분을 심은 뒤 세대 팻말을 설치해 직접 가꾸고 있다.
또한 단지 내 유휴공간을 구역별로 나눠 온 가족이 함께 가꾸는 ‘○○네 꽃밭’으로 지정해 꽃씨를 파종하고 세대에서 직접 관리토록 함으로써 많은 입주민들이 볼 수 있는 꽃밭으로 조성했다.
더불어 단지 내 중앙로에 시화판을 설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시화그리기 대회를 개최해 시상하고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입주민들로 하여금 단지에 대한 애착심을 향상시키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는 지난해부터 매월 셋째주 토요일을 부모님과 함께 하는 ‘문화의 날’로 정하고 꽃심기, 솟대만들기, 벽화 손도장 퍼포먼스, 바람개비 만들기, 벽화그리기 등 행사를 개최, 주말에 어린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민공간 활용…이웃간 소통 활성화
이 아파트는 월 1~2회 사용하는 입주자대표회의실을 북카페로 조성하고 많은 입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운영하고 있다.
북카페는 입주민들에게 기증받은 1천여권의 도서 및 음료 제공해 입주민들이 책도 읽고 편안하게 모임 등을 가질 수 있는 쉼터공간으로 조성해 호응도가 높다.
또한 북카페에는 세대에서 자주 쓰이는 망치, 드라이버 등의 공구를 비치해 사용 가능토록 ‘공구 무상대여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이어 이 아파트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학습활동을 돕기 위해 관리동 2층에 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다.
공부방은 어린이·청소년들의 면학 분위기 향상을 위해 이 아파트 자생단체인 공부방 봉사단체가 지난 2003년부터 수원시 및 자체지원금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방학기간을 이용한 특강, 독서퀴즈대회, 사생대회, 영어무료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공부방에는 4000여권의 도서가 비치돼 있으며 아이들 방과 후부터 오후 11시까지 운영돼 맞벌이 입주민 자녀, 중·고등학생들이 외부로 나가지 않고 단지 내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아파트는 단지 내 작은동물원을 조성, 토끼, 기니피그를 사육해 아이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바느질모임인 페브릭 향기동아리, 한지공예에 관심있는 입주민 10인 이상이 모여 동아리를 조직·활동하고 있고, 단지 내 도시텃밭 동아리로서 생태농장체험 및 작물재배활동에 관심 있는 입주민가족 10팀이 모여 자연친화적인 농작물 재배활동을 하고 있다.
김웅진 대표회장은 “중앙로에 조성한 화분을 입주민들이 직접 가꾸면서 단지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고 아파트에 애착을 갖게 되는 것 같아 기쁘다.”며 동대표들과 관리직원들은 부정부패를 방지하고 봉사하는 자세를 다짐하는 서명을 하는 등 투명한 관리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