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봉에서 역사의 숨결 느끼고 영암평야 감상할 수 있는 코스

천제 올리던 소사지 터가 남아 있어 역사의 숨결을 간직한 천황봉을 오르는 코스
- 월출산을 찾은 탐방객에게 가장 사랑받는 코스
- 월출산 기암괴석의 아름다움을 직접 구경할 수 있는 코스
아찔한 구름다리와 험준한 사자봉을 거쳐 천황봉에 이르면 광활한 영암평야와 아름다운 월출산의 경관을 볼 수 있다. 월출산의 최고봉인 천황봉에서는 신라시대 이래 국가 차원의 천제를 올리던 소사지 터가 남아 있어 지금까지도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구름다리와 험준한 사자봉을 거쳐 천황봉에 오르면 광활한 영암평야와 아름다운 월출산 경관을 볼 수 있다.

탐방전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 천황봉 순환코스는 반나절 코스지만, 급경사의 구간이 많아 체력소모가 많다.
- 여름철 식수보충이 어려운 탐방구간으로 충분한 식수를 준비해야 한다.
- 산악기후로 인해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해 산행하면 된다.

1. 천황탐방지원센터~천황봉 구간 (3.6km, 2시간 30분)
천황사에서 구름다리까지의 구간은 오르막이 계속되는 급경사로 이뤄져 있으며, 약 2km, 평균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월출산의 명물인 구름다리에 도착하면 이 탐방구간 중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사자봉~천황봉까지의 구간이 나온다. 계단이 많고 경사가 급하며 로프를 잡고 올라가는 구간이 많아 위험이 따르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구름다리(사자봉)~천황봉까지의 구간은 1.6km, 약 1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겨울철에는 안전상 사자봉~경포대능선삼거리까지의 구간을 일부 통제하니 겨울철에 방문할 때는 이점을 고려해 탐방하면 된다.

2. 천황봉~천황탐방지원센터 구간 (3km, 1시간 30분)
천황봉에서 천황사 입구까지의 하산 구간인 통천문삼거리~광암터~바람폭포삼거리까지는 1.2km, 30분 정도 소요되며, 특별한 통제 없이 연중 등반이 가능하다. 통천문삼거리는 길 폭이 좁고 높이도 낮아 탐방객 정체 현상이 간혹 있다. 광암터로 내려오는 하산 길에는 기암괴석전시장이라 불리는 월출산의 여러 가지 바위들을 구경할 수 있으며, 육형제바위라는 웅장한 바위는 꼭 보기를 권한다. 또한 바람폭포까지 하산하는 구간마다 철계단과 바위계단이 있어 하산시 천천히 이동해야 무릎에 무리가 없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