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관리비 절감 등 수범사례

난방비 절감을 위한 노력
- 서울 강남구 A아파트 / B관리사무소
우리 단지는 지역난방공사를 이용하고 있어 난방 요금이 저렴한 여름철은 괜찮지만, 겨울철은 입주민들이 난방비 부담을 느낀다.
지난 2013년 12월 지역난방 요금이 다시 한 번 인상돼 입주민의 부담이 늘어날 것을 대비해 관리사무소 시설관리원들은 난방과 급탕을 검침했다.
그 후 다량 사용 세대를 방문해 난방 사용방법을 다시 한 번 설명해 주고, 점검을 시행해 난방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에 ○○○○년 ○월 지역난방공사에서 시행하는 ‘제10회 에너지 절약 이벤트’와 관련해 절감 노력도가 인정돼 포상금 및 절감률 상위 150세대에 상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포상금 2백만원은 단지 관리비 절감에 이용될 것이며, 에너지 절감률 상위 세대는 쌀 10kg을 상품으로 제공해 가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다.
이런 시설관리원들의 노력과 수고로 입주민들의 난방 요금 부담이 줄어 겨울철 관리비 절감에 도움이 됐다.

알뜰시장으로 따뜻한 겨울나기
- 서울 강남구 C아파트 / 관리직원 D씨
○○○○세대로 구성된 강남의 C아파트는 영구임대주택이다.
지난 ○○○○년부터 입주민들이 거주하기 시작한 올해 22년된 우리 아파트에 강남구청에서 공동전기료 및 수도요금을 지원해주고 있다.
단지가 지역난방으로 이뤄져 공급 장소에서 아파트까지 열전달이 멀어 손실 연료가 많았다.
따뜻하기는 하지만 겨울철이면 입주민들의 난방비 과다로 관련 문의가 많이 발생해 체납률도 높다.
C아파트는 잡수익이 거의 없었으나, 지난 2013년 7월 12일부터 매주 금요일 알뜰시장을 운영해 수익금으로 같은 해 전체 세대에 겨울철 3개월 난방비 지원을 시행했다.
비록 많은 금액은 아니었으나, 관리비 명세서에 보존 내용을 꼼꼼히 작성해 입주민들이 어떻게 수익금이 운영되는지 알 수 있게 했다.
처음으로 전체 세대가 함께 지원을 받아 많은 입주민들이 무척 좋아했다.
지금은 매주 금요일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단지 내 알뜰시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싱싱하고 좋은 물건이 많아 인근 단지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올 겨울에도 조금이나마 전 세대에 관리비를 지원해 입주민들이 더욱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