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시설물 관리에서 자재 공동구매까지

3D투시도 등 통해 시각적 업무처리


시설물 관리 자료 데이터베이스화로 관리직원 교체시에도 원활한 업무수행




최근 아파트 등 건축물에 대한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시설관리분야는 일반행정이나 회계분야처럼 체계화된 전산화가 이뤄지지 않아 대부분 수작업으로 일지를 작성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시설관리분야는 건축물의 안전성과 직결된 분야임에도 다양한 항목과 개별 현장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전산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와 같은 시설관리분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시설물의 각종 데이터 관리에 효율성을 증대시켜 주는 토털 시설물관리프로그램이 최근 (주)슬기로(www. amin.co.kr/대표이사 김남균)를 통해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3D시설물관리프로그램


(주)슬기로의 시설물관리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이용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웹솔루션(web solution)이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무료로 시설물관리에 필요한 응용처리프로그램을 구동시킬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 등 공급업체의 다양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관련업체에서는 최초로 3D시설물관리도 가능하다. 현재 아파트의 요청시 옵션으로 제공되는 3D시설물관리(건축물을 그래픽으로 구현해 확대, 축소, 방향전환, 동작 등 가능)는 시설물에 대한 시각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아파트 관리주체는 3D투시도 등을 통해 각 부분별 시설물을 시뮬레이션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시설관리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해 건물이력카드 생성 ▲관리자의 잦은 변경에 따른 업무인수인계 ▲기록된 업무내용의 자동출력 등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입주민들도 기본적인 3D투시도를 통해 아파트 단지 전체의 시설물에 대한 윤곽을 살펴볼 수 있어 인터넷상으로 제공되는 ‘관리비 부과내역서’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토털 시설물관리 기능


이 시설물 관리프로그램은 3D투시도와 같은 특화된 옵션품목 외에 일반 시설관리에 관한 다양한 컨텐츠를 완벽하게 구비하고 있다.


우선 (주)슬기로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시설물보수이력 ▲시설관리행정(예산반영계획, 장기수선계획) ▲시설 및 자재관리(시설의 일반정보기록/보수관리기록과 필요한 부문의 2D/3D, 흐름도, 설계도 제공 및 각종 자재의 제고현황) ▲엘리베이터 ▲용역업체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의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상에서 작업알림판을 이용해 직원간에 최근 작업 및 보수현황 등에 대한 정보공유가 가능해 업무의 연계성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회계관리(회계실무, 분개/전표작성등)와 입주민관리, 관리행정(관리비 부과내역서 제공), 관련 법령 등의 서비스와 연계해 관리업무의 질적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주)슬기로는 현재 시설물관리프로그램에 아파트 현장의 요구를 충실히 담아내기 위해 각 지역의 관리사무소장 등 아파트 관리실무자들을 지역관리자로 모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반시설정보 관리컨텐츠의 세분화 및 편리성 ▲설계도 분야의 세부/전문화(맞춤설계) ▲3D 그래픽을 응용한 웹상의 시설물 제어 등을 이루기 위한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시설물관리와 관련된 전문 포털사이트 구축을 위해 시설관리프로그램 및 부가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각종 시설관련 자재 및 소모품·보수용역 등에 대한 전자상거래도 추진중이다.




시설물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회원단지가 공동구매 또는 역경매의 방식으로 시설관련 자재 및 소모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저렴한 비용에 시설물의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문의: 031-715-6227


한용섭 기자


poem1970@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