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건: 14-0763
회신일: 2014. 12. 31.
의뢰기관: 민원인

1. 질의
주택법 제59조 제1항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입주자대표회의에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독을 위해 시정명령을 하는 경우, 시정명령의 대상이 되는 위반사항이 해소될 때까지 시정명령을 계속해야 하는지.

2. 회답
주택법 제59조 제1항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입주자대표회의에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독을 위해 시정명령을 하는 경우, 시정명령의 대상이 되는 위반사항이 해소될 때까지 시정명령을 계속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3. 이유
주택법 제59조 제1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동주택 관리의 효율화와 입주자·사용자의 보호를 위해 같은 조 제3항 또는 제4항에 따른 감사에 필요한 경우(제1호) 및 그 밖에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독을 위해 필요한 경우(제5호) 등에 해당하면 입주자대표회의 등에 필요한 명령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조 제2항에서는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이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독을 위해 필요한 경우 등에 해당하면 전체 입주자 등 10분의 3 이상의 동의를 받아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입주자대표회의에 대한 감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같은 조 제3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감사 요청이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같은 법 제101조 제2항 제7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22조 제1항·별표13 제2호 모목에서는 법 제59조 제1항에 따른 보고 또는 자료 제출 등의 명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5백만원(1차), 7백만원(2차) 또는 1천만원(3차)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먼저, 행정청의 행정행위는 근거 법률에 따라 해야 하는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해당 행정행위를 함에 있어 행정청에 재량권이 인정되는지의 여부는 해당 행정행위의 근거가 된 법률의 규정형식 또는 문언과 그 내용에 따라 개별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대법원 1997. 12. 26. 선고 97누15418 판결례 참조).
그런데, 주택법 제59조 제1항에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입주자대표회의 등에 업무에 관한 사항을 보고하게 하거나 자료의 제출이나 그 밖에 필요한 명령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해당 규정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독 수단으로 ‘보고 명령’, ‘자료 제출 명령’ 또는 ‘시정명령’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고, 시정명령을 하는 경우에도 시정명령을 할 것인지의 여부, 시정명령의 기간, 내용 및 방법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재량을 부여하고 있으므로(법제처 2011. 3. 31. 회신 11-0088 해석례 참조),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시정명령을 계속할 것인지 여부도 이러한 재량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
또한 입주자대표회의 등이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그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3년 12월 24일 주택법을 개정해 시정명령을 위반한 자에 대한 과태료의 상한을 5백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공동주택의 입주자 등이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입주자대표회의 등에 대한 감사를 요청하거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직권으로 감사를 실시할 수 있는 제도를 신설한 바,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시정명령 외에도 과태료 부과나 감사 등을 통해 입주자대표회의의 법 위반사항을 시정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은 점을 종합해 볼 때, 주택법 제59조 제1항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입주자대표회의에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감독을 위해 시정명령을 하는 경우, 시정명령의 대상이 되는 위반사항이 해소될 때까지 시정명령을 계속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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