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인력 고령화와 업종 기피현상이 겹치면서 승강기 설치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승강기는 일반적으로 승강기 탑승 장치가 상하로 움직일 수 있도록 레일도 깔아야 하고, 로프나 권상기, 승강장, 제어반 등 각각의 부품을 정밀하게 설치해야 비로소 완성체로서의 정상작동이 가능하다.

그래서 승강기는 현장에서 조립하는 특수성 때문에 제조만큼이나 설치를 중요하게 여긴다.

만일 설치에 빈틈이 생기면 공사가 끝난 후에도 잦는 고장으로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설치만큼은 일정부분 전문성과 현장경험을 두루 갖춘 기술자가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최근 국회에서도 건물 준공 전에 하는 승강기 완성검사를 지금처럼 두 개 기관이 아닌 하나로 합쳐야 한다는 논의도 결국 더 공정하고 객관적인 법정검사를 통해 안전과 직결된 설치분야를 좀 더 면밀히 살피겠다는 의중이다.

그렇다면 부실하게 설치된 승강기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이 카의 부자연스러운 운행으로 소음과 진동이 생성된다. 더 심하면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움직이는 개문출발이나 솟구침, 순간 미끄럼 등의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취약계층인 어린이와 임산부, 고령자, 정신장애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이같은 증상이 계속될 경우 심한 스트레스로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동반할 수도 있다.

최근 3년간(2012~2014년) 승강기 고장으로 119구조대가 출동한 횟수는 무려 4만건이 넘는다. 하루 평균 약 40건에 이르는 셈이다. 이런 현상들은 수요와 공급구조가 급격히 허물어진 승강기 설치인력 문제와 무관하지 않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산하의 승강기설치공사업협의회는 승강기 신규설치로 매년 2만대 가량이 증가할 때 설치인력은 3500명이 넘었던 반면, 지금은 매년 3만대 이상이 증가할 정도로 승강기 신규물량이 늘었는데도 설치인력은 2000명 수준에 그치고 있다. 어림잡아도 지금 늘어난 승강기 설치물량을 감안하면 4000명 정도는 있어야 원활한 승강기 설치가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오는데, 절반이나 부족한 상태다.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승강기 제조사다. 매년 승강기 신규설치는 늘어나는 추세인데 설치인력이 부족하다보니 수주도 가려야 할 판이다.

업체간 ‘기술자 빼가기 경쟁’도 문제로 지적한다. 승강기 설치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경쟁사들간 설치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 한 번에 수십 명이 조건을 쫓아 회사를 돌연 떠나거나 아예 몇몇이 모여 개인회사를 차리는 경우도 있다.

다급한 대로 외국인 근로자를 써볼 생각도 해보지만 그리 녹록치 만은 않다. 정부에 외국인 근로자 신고절차도 까다롭고 제조분야처럼 꾸준하게 인건비를 들여가며 외국인을 쓸 수 있는 여건도 아니다. 현재 이 문제를 보안할 수 있는 컨설팅이나 감리 의무화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제도화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예상된다.

한편 희소식도 있다. 국내업계 대표주자인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와 오티스가 거창 승강기대학교와 손잡고 설치인력 양성과 채용을 위해 협약을 맺는 등 발 벗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이 생채기는 업체 한 두 개가 나서서 치유될 일이 아니다. 정부와 협·단체, 산학이 함께 참여해 설치인력을 늘리는 방향으로 단단한 얼개를 만들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정부와 승강기 업계는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다들 합심해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할 때다.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엘리베이터협회
박응구 기술위원장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