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구로구, 전자투표·관리비 비교 등 가능

지자체에서 모바일로 아파트 단지 내 입주민투표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지원한다.

서울 구로구는 관내 공동주택 116개 단지를 대상으로 전자투표·관리비 조회 등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의 구축비를 지원하는 ‘공동주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축 지원사업’을 실시, 내달 3일까지 신청단지를 모집한다고 최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 애플리케이션은 ▲전자투표 ▲관리비 조회·비교 ▲단지별 누리집 제작 ▲공동시설 CCTV 조회 등이 가능하고, 특히 전자투표 기능은 입주민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꼼꼼히 후보자를 살펴볼 수 있어 투표율과 투표의 공정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운영된다.

구는 애플리케이션 총 구축·운용비의 80~90%를 지원할 예정이며,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총 사업비의 20%, 500세대 미만은 10%만 부담하면 된다.

이 사업에 참여할 단지는 내달 3일까지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작성해 구 관할부서로 방문하거나 우편 접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동대표 선거시 비용에 비해 투표율이 낮고 관리비도 투명하게 운영되지 않는 등 기존 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입주민들의 뜻이 보다 잘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