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언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와 실생활의 향상 등 공동주택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다음의 연구를 제언한다.

첫째, 관리업무의 유형화 내용에 있어 보다 더 많은 현장 전문관리인을 통해 업무가 어느 정도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돼야 할 것이다.

둘째, 실제 관리에 있어 어떤 업무가 중요한지 전문 관리인를 통한 체크리스트의 설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돼야 할 것이다.

셋째, 실제 관리에 있어 그 대상이면서 동시에 주체인 입주민들의 관리업무 인식에 대한 연구 등으로 다각적 차원에서 관리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운영관리에 포함돼 있는 입주민관리와 대외업무관리에 대해 세밀한 검토와 토론이 필요할 것이다.

다음은 본 연구가 공동주택 관리 규정에 대한 표준안을 개발하기 위한 1차 연구로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향후의 연구를 기대해 본다.

첫째, 공동주택 관리업무의 유형화 자료를 사용해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주체, 입주민 3자 측면에서 관리업무에 대한 만족도 및 필요도를 조사·분석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에서 얻어진 의견의 비중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면 관리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부가적으로 주택유형별 관리업무일지와 민원유형을 분석해 향후 주거단지 특성에 맞는 관리규정(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셋째, 유형화 자료는 관리업무 수행곤란 정도에 따라 필요한 보수교육 내용을 파악하기가 용이할 뿐 아니라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질 및 능력향상에 필요한 보수교육 개선과 보강돼야 할 새로운 자격증 검토가 유리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