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형별 하위범주 항목 도출
문헌연구를 통해 운영관리, 행정관리, 유지관리, 기술관리, 생활관리, 환경관리 등 관리업무 7개 유형의 하위범주로 36개 항목을 도출했다.
여기에서 도출된 하위범주 36개 항목에는 관리업무 7개 유형에서 제외했던 입주관리, 대외업무, 에너지절약 등의 관리업무 유형을 포함시킨 결과다.
각 유형별 하위범주 항목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전문관리인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했다.
중요도는 매우 중요하다 5점, 중요하다 4점, 보통이다 3점, 중요하지 않다 2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으로 5점 척도를 실시했다. 하위범주 항목에 해당하는 유형 중 1순위 유형을 채택했으며 평균 중요도를 파악했다.
최종적으로 전문관리인은 하위범주 36개 항목이 관리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운영관리, 행정관리, 유지관리, 기술관리, 생활관리, 환경관리 등 6개 유형에 포함되는 것이 적합하다고 응답했다.
응답한 관리업무 6개 유형은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된 7개 유형 중 건물관리 유형이 축소된 결과다. 이는 현장 전문관리자들은 건물관리 유형이 관리업무를 수행함에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한 결과라 보여진다.
다음은 관리업무 6개 유형별 하위범주 항목 중심으로 살펴봤다.

1) 운영관리
전문관리인들이 운영관리업무 유형에 적합하다고 응답한 하위범주 항목은 관리사무소업무,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일반, 대외업무, 공사 및 용역계약, 물품구매 관리, 입주자관리업무, 임대관리 등 6개의 항목으로 나타났다.
운영관리업무 유형에 대한 중요도는 하위범주 모든 항목이 ‘보통이다’ 수준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및 동대표 자격에 대한 실질적인 규정과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사항 공개업무에 관여하는 입주자대표회의 업무는 운영관리업무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그 다음은 입주 및 퇴거자 관리, 고령자 및 장애인 관리 등 입주자 현황을 파악하는 입주자관리업무와 각종 공사·용역계약 절차 및 계약 결과 공개하는 업무를 관여하는 공사 및 용역계약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 평균보다 높은 결과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평균 중요도보다 낮은 하위 항목은 업무추진계획 및 단지관리 계획 및 실행 그리고 민원을 처리하는 일반업무와 대외 관련기관에 대응하는 업무와 업무 협조사항을 담당하는 대외업무, 물품구매관리업무 및 임대관리 업무였다.
운영관리업무 중 대외업무와 입주자관리업무는 연구자의 관점에서 인적자원관리에 포함시켰으나 선행연구를 통해 얻어진 관리유형과 하위범주의 분류를 위해 응답한 전문관리자는 대외업무와 입주자관리업무를 운영관리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는 전문관리자가 대외업무의 신고 및 보고 그리고 관련기관에 대한 대응 업무를 기획하는 대외업무관리와 입주, 퇴거자 관리 등 입주자현황을 파악하는 입주자관리업무를 서류와 관련해 업무를 운영하는 것으로 이해한 결과라고 여겨진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포함돼야 하는 업무의 내용은 관리업무를 기획하거나 조직의 운영행위 그리고 공사 및 계약 절차 등의 규정을 마련하는 업무라고 판단된다.

2) 행정관리
전문관리인들이 행정관리업무 유형에 포함된다고 응답한 하위범주 항목은 회계관리, 관리규약, 문서관리, 사무관리, 인사관리, 손해보전관리로 6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행정관리는 합리적인 관리행정의 기반과 관련된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