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암산성을 따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입암산코스

호국의 성지 입암산성(사적 384호)을 따라 선조들의 나라사랑을 느끼며 수려한 계곡을 따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입암산코스
- 입암산성 갈림길을 중심으로 남문, 갓바위, 은선동 계곡으로 순환하는 코스(10.1km, 4시간 20분 소요)
- 전체적으로 경사가 완만해 산행초보자도 부담 없이 탐방가능
- 가벼운 산행이나 호국의 성지 순례를 목적으로 하는 탐방에 추천
입암산코스는 약 10km의 다소 긴 등산 코스이나 전체적으로 경사가 완만하고, 정상부인 갓바위에서 바라보면 호남평야와 변산반도, 무등산 등 주변경관이 뛰어나 산행 초보자 및 수려한 경관을 찾는 탐방객에게 추천할 수 있다. 또한, 내장산국립공원백암사무소의 탐방프로그램 중 입암산성과 선조들의 나라사랑 탐방해설프로그램을 추천할 수 있다.

☞ 탐방전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 입암산코스는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게 되돌아오는 코스이므로 돌아올 수 있는 체력과 일몰시간 등을 고려해 산행계획을 수립한다. 계곡을 따라 산행하므로 기후로 인해 급작스러운 호우나 기온 저하 등을 고려해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지참한 후 산행해야 한다.
- 새재화장실 상류 계곡 및 습지는 자연 자원 보전을 위해 특별보호구로 지정돼 있어 출입할 수 없다. 

1. 전남대수련원~입암산성 갈림길 구간 (1.7km, 1시간)
탐방로 입구에 위치한 남창탐방지원센터부터 700m 구간은 자연관찰로로 조성돼 있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자연에 대해 해설돼 있는 해설판을 만날 수 있어 자연해설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마지막 화장실을 지나 200m 정도의 오르막을 지나면 평길을 지나 숲 체험길에서 쉬어갈 수 있다. 숲 체험길을 지나 약 10분 정도 올라가면 입암산성과 은선동계곡으로 가는 갈림길을 만날 수 있다. 

2. 입암산성 갈림길~남문~북문~갓바위 구간 (4.3km, 1시간 40분)
입암산성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약 30분 정도 오르면 입암산성 남문을 만날 수 있다. 남문은 계곡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호우시 주의가 요구되며 우회탐방로를 이용할 수 있다. 남문에서 북문까지는 옛날 사람들이 살았던 흔적을 볼 수 있으며, 탐방로 좌우로 내륙습지가 형성돼 있어 특별보호구로 지정돼 보호하고 있다. 

3. 갓바위~은선동 계곡~입암산성 갈림길 구간 (4.1km, 1시간 40분)
갓바위에서 은선동 계곡 방향으로 내려오는 길의 초입은 다소 경사가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된다. 은선동 계곡주위에도 내륙습지가 형성돼 있고 특별보호구로 지정돼 있어 일반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갓바위에서 급경사지를 내려온 후로는 비교적 경사가 완만해 부담 없이 하산할 수 있으나 돌이 많으므로 끝까지 안전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내장산국립공원 입암산코스 교통편 안내
·버스
- 서울(소요시간 4시간)
센트럴(호남)터미널 → 장성터미널 → 군내버스 이용 → 남창탐방지원센터
- 광주(소요시간 1시간1)
광주광천터미널 → 백양사 → 남창탐방지원센터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