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인버터 부스터 시스템 도입시 기대 효과
건축 후 20~30년이 경과된 건물의 경우 고가수조 급수설비 인버터를 이용한 부스터 시스템으로 개선해 안정적인 물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건물에 적합한 급수시스템을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고 인버터를 이용한 부스터 시스템으로 인해 에너지 절감에도 큰 효과가 예상된다.

4.3 빌딩 BMS 프로그램 도입시 기대 효과
최근 시공되고 있는 첨단 빌딩들은 대부분 BMS(Building Management System), BAS (Building Automation Sys tem), EMS(Energy Manage ment System)와 같은 수많은 센서와 제어장비들로 구성된 내장형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내장형 시스템들은 전력, 공조(HVAC, Heatin g, Ventilation, Air-Condi tion), 조명, 엘리베이터 시스템, 원격 점ㆍ소등 제어 시스템, 프로그램 스위치 제어 시스템, 조도 제어 시스템 등으로 건물을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해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스마트빌딩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요소는 오류감지와 진단 및 감시 기능, 경고관리 기능, 에너지관리 기능으로 날씨정보와 같은 외부데이터와 빌딩내부 데이터를 종합해 최적화를 분석하는 기능 등으로 종합적으로 분석된 정보는 빌딩관리의 기초가 된다.
미래의 스마트빌딩의 경우 클라우드 기반의 접근성, 자동화를 통한 실시간 분석, 지능형 제어를 통한 양방향 통신 시스템과 통합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모든 분야의 에너지 효율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반을 구성할 수 있다면 고효율 에너지 절약형 빌딩으로 관리돼 많은 비용절감과 에너지 절감을 통한 탄소배출 절감효과까지도 기대된다.

4.4 관리적 측면에서의 온실가스 저감 방안 도입
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CO₂마이너스 운동으로 친환경 녹색아파트 만들기를 통해 CO₂를 절감하고 지구 살리기 운동과 병행하는 효과가 발생될 수 있다.
②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저탄소 공동체를 구축하게 되므로 장기적으로는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에너지 제로 아파트라는 최종 목표로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③ CO₂마이너스 운동과 함께 전력소모량이 많은 피크시간대의 전력소모를 다른 시간대로 유도하거나 과다 사용을 완화시키는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④ 최종적인 부분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관리비의 실질적인 인하를 유도하고 타 아파트에 모범을 보임으로써 공동주택의 이미지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상승 효과의 발생이 예상된다.
⑤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제, 녹색 건출물 인증제도 시행시 ‘CO₂마이너스 운동으로 친환경 녹색아파트 만들기’를 통한 에너지 절감 등으로 인해 유리한 효과가 발생될 수 있다.

4.5 저에너지 친환경 기술 요소 도입
채동훈은 공동주택에 적용가능한 에너지 절약기술 및 적용타당성 분석 발표 자료를 통해 저에너지 친환경 기술 요소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