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택배로 안심배달과 일자리창출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오는 2018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를 넘는 고령사회에, 오는 2026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가는 초고령사회에 접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과거에는 70살을 넘기기가 쉽지 않아 환갑만 넘겨도 이를 큰 경사로 여겨 잔치를 벌이고는 했지만, ‘100세 시대’라는 용어가 나올 정도로 인간의 기대 수명이 길어진 현대 사회에서 일하고 싶은 노인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 울산 유곡푸르지오아파트에서는 어르신들이 직접 입주민들에게 택배를 배달해주는 ‘OK 6070아파트택배’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입주민들의 편의 도모와 함께 어르신들의 일자리창출을 동시에 구현하고 있다. 이에 울산중구시니어클럽 서정숙 실장을 만나 아파트택배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OK6070아파트택배’ 사업의 설립 취지와 목적이 무엇인지.
‘OK6070아파트택배’ 사업은 노인일자리기관인 울산중구시니어클럽에서 추진하고 있는 희망배달 사업단 사업 내용 중 하나로, 울산지역은 지난 5월 28일 유곡푸르지오아파트에서 처음 개소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조기정년 및 퇴직에 따른 고령자의 재취업과 자립·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적합한 일자리 아이템을 고심하던 차,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지원과 (주)실버종합물류의 협력으로 아파트택배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아파트 입주민들에게는 편의증진을, 어르신들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에 따른 건강한 삶의 영위에 목적을 두고 있다.

- ‘OK6070아파트택배’의 인력구성 현황과 업무는 무엇인지. 또한 택배기사 모집시 어떤 점을 눈여겨봤는지.
유곡푸르지오아파트에 마련된 ‘OK6070아파트택배’팀은 60~70대 중반의 나이로 구성된 단장 1명과 조장 1명, 단원 6명 등 총 8명이 함께 근무하고 있다. 택배팀은 일요일을 제외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3개조로 나눠 근무하고 있다. 6개 택배업체의 물품을 전동자전거를 이용해 세대에 배달하고 있으며, 배송뿐만 아니라 배송일지 작성, 세대 부재 확인, 반품, 집하 등의 업무도 함께 처리하고 있다.
택배기사 모집시 만 60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정부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조건에 적합하고, 근력과 열정, 서비스 정신, 배려심, 협력적인 사고를 가진 분 중에서 특히 책임감과 성실함을 두루 갖춘 분을 선정했다.

- 유곡푸르지오아파트에서 사업을 추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아파트택배 사업 조건에 적합한 아파트는 1,000~1,500세대 이상이어야 택배물량의 확보가 용이하고 5~8명의 노인일자리 창출 및 안정적 운영이 가능하다. 울산 유곡푸르지오아파트의 경우 911세대이지만, 이 아파트 대표회장 등 입주자대표회의 측의 적극적인 관심과 의뢰, 아파트 측에서 제공하는 사업 장소(거점 장소)와 지원 내용 등이 사업 추진에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 사업 추진의 과정은.
유곡푸르지오아파트의 경우 지난 3월 유곡푸르지오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측에서 아파트택배 사업의 유치를 의뢰하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됐다. 추후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를 대상으로 아파트택배 사업에 대한 제안 설명회를 실시했고, ▲택배업체 대상 사업 설명회 개최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울산중구시니어클럽간 ‘OK6070아파트택배’ 사업 업무협약 체결 ▲아파트택배 사업 참여자 모집 ▲참여자 대상 소양·직무교육 및 현장견학 학습 진행 ▲시설 및 집기비품 설치 등의 순서와 과정을 거쳐 지난 5월 28일 개소했다.

- ‘OK6070아파트택배’ 사업의 장점은 무엇인지.
아파트택배 사업을 통해 입주민들은 택배물품의 안전한 보관 등 맞춤형서비스를 신원이 보장된 택배기사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물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관리주체 또는 경비원의 추가 업무 부담을 덜어 본연의 업무 집중 가능 △택배기사들의 경우 시간에 맞춰 일일이 세대에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 해소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어르신의 경우 안정된 일자리 유지에 따라 자아실현 등 건강하고 활기찬 삶 영위 가능 △지역사회의 경우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노인일자리사업의 질적 향상을 제고할 수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아파트택배 사업은 단지 내 노인층을 대상으로 사업 참여자를 선정하고 있는 만큼 지역 사회 내 노인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마음을 갖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곡푸르지오아파트에서 실시한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앞으로는 좀 더 여러 단지에 아파트택배 사업을 도입, 아파트 택배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안정된 노인 일자리 창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아파트 관계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파트 관리주체나 경비원이 택배물품을 대신 수령하면서 물품을 분실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뿐만 아니라 관리주체나 경비원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아파트택배 사업 도입은 신원이 보장된 택배기사의 택배물품 배달로 단지 내 문제점 해결뿐만 아니라 양질의 노인일자리 창출도 가능하리라 전망하고 있다.
아파트택배 사업은 아파트 측의 의지가 있어야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만큼 사업 취지에 대한 입주민 및 아파트 관계자들의 공감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