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논문 구성
본 논문의 2장에서는 관련이론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와 국내ㆍ외 대응사례 및 공동주택의 정의, 노후화에 따른 교체시기, 친환경 공동주택, 패시브 주택, LED 등 관련, ESCO 사업에 대해 설명한다.
3장에서는 기존의 노후된 공동주택의 온실가스 발생 현황에 대한 에너지 사용 패턴 및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안암래미안아파트를 선정, 에너지 사용 패턴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량과 공용부 온실가스 발생량을 별도로 분석해 기존 공동주택 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4장에서는 노후된 공동주택의 시설물 리모델링시 ESCO사업 도입, 지하주차장 LED 등 에너지 절감 시스템 도입, 인버터 시스템 도입, 빌딩 BMS 도입, 관리적 측면, 저에너지 친환경 기술 요소 도입시 기대효과를 설명한다.
5장에서는 노후된 공동주택 공용부의 에너지 사용 패턴에 따른 시설물 리모델링을 도입 전·후 온실가스 저감량을 비교·분석하기위해 시설물 리모델링 시행 전 검토, 결정사항 모의시행 결과 도출과정을 설명하고 에너지 사용 패턴에 따른 시설물 리모델링을 결과로 에너지 소비량의 변화를 분석하고 에너지 사용 패턴에 따른 시설물 리모델링 전·후 온실가스 발생량 저감 결과를 도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6장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에너지 저감 결과와 온실가스 저감 결과를 요약하고 국내 정부기관에서 제시한 자료(배출원별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전기1kW당 0.424kgCO₂)를 기준으로 온실가스 발생량을 환산·정량화 시켜 온실가스 저감효과를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ESCO 사업을 통해 노후된 공동주택의 에너지 사용 패턴에 따른 맞춤형 시설물 리모델링 방안에 대해 언급했다.

제 2 장 관련이론 고찰
2.1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 현상
온실가스란 이산화탄소(CO₂), 메탄(CH₄), 아산화질소(N₂O), 수소불화탄소(HFC₃), 과불화탄소(PFC₃), 육불화황(SF6) 및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으로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하거나 재방출해 온실효과를 유발하는 대기중의 가스상태의 물질을 말한다.
온실가스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6가지 기체로 이 가운데 이산화탄소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6가지 기체 중 온실가스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수증기, 이산화탄소, 메탄이 있으며 이외에도 일산화이질소(아산화질소), 염화불화탄소(프레온: CFC: chlorofluoro carbon) 등이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로 유명하다.
지난 1985년 세계기상기구(WMO)와 국제연합환경계획(UNEP)은 이산화탄소가 온난화의 주범이라고 공식으로 선언했고, 화석연료가 에너지로 바뀌는 과정에서 연소하면 탄소가 함유된 이산화탄소(CO₂)가 배출된다.
온실가스 증가량을 살펴보면 지난 1850년부터 오는 2050년까지 예상되는 이산화탄소와 메탄의 양을 보여주고 있으며, 미래에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알 수 있다.
지난 2010년 우리나라의 이상기후 발생현황을 확인하면 기온상승, 집중호우, 강수량 증가, 아열대 지대 북상 등 우리나라의 이상기후 발생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