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관리업무 실현해 주거만족도 ‘업그레이드’

입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효율적 관리업무를 실현하고 있는 경기 성남시 판교원마을3단지아파트(5개동 486세대).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입주민들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다는데 착안, 아파트 전용 앱을 제작해 아파트 공지사항 등을 입주민들이 언제든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입주민 관리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단지 내 주요 현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활성화, 입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으며, 자생단체인 어머니회를 주축으로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전개해 입주민 화합을 꾀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이같은 노력을 바탕으로 ‘2013 국토교통부 모범관리단지’ 평가에서 우수 관리단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효율적 관리업무 ‘실현’
판교원마을3단지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아파트 앱 활성화, 각종 설문조사 실시 등의 활동으로 입주민과 소통하며 효율적 관리업무를 실현하고 있다.
먼저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입주민들과 손쉽게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던중 입주민들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점차 높아진다는데 착안, 아파트 전용 앱을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이 앱은 이 아파트 입주민이라면 누구나 아이폰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간편히 내려 받아 설치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이 앱을 통해 단지 내 각종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입주민들로 하여금 관리비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앱을 통해 관리소와 경비실 등 단지 내 주요 시설물에 직통전화를 할 수 있도록 해 활용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입주민간 사용하지 않는 물품을 매매·교환할 수 있도록 앱 내 알뜰장터를 운영하고 있어 입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이 앱은 아파트 관련 앱을 무료로 제작해주는 한 업체를 통해 만들어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운영되고 있으며, 앱 내 지역광고를 통해 잡수입 창출 효과도 거두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단지 내 주요 현안 결정시 입주민 대상 설문조사를 적극 실시,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먼저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단지 내 설치돼 운영되고 있던 탁구장의 활용도가 낮아 헬스장으로 용도변경을 추진키로 했다.
설문조사는 ▲헬스장 용도변경 찬반 여부 ▲헬스장 적정 운영비 등의 항목으로 전 입주민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설문조사에서 제시된 입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탁구장을 헬스장으로 용도 변경해 현재 운영중에 있다.
또한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단지 내 독서실 운영 관련 설문조사 및 단지 내 스파운영, 경비근무체계 등 관리운영 주요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해 입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더불어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지하주차장 격등제를 실시, 이를 통해 전년 대비 2천만원의 공동전기료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으며, 단지 내 인도 간접조명을 전력소비가 높은 할로겐 조명에서 LED조명으로 교체, 전기료를 절감키도 했다.
아울러 이 아파트 관리주체 및 대표회의는 정기적으로 외부회계감사도 추진, 그 결과를 입주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앱, 게시판 등에 공고해 관리업무의 투명성도 제고하고 있다.
김효숙 관리소장은 “항상 투명하고 합리적인 아파트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과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살기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체 활성화에도 ‘앞장’
판교원마을3단지아파트는 공동체 활성화 자생단체인 ‘어머니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활동을 추진, 입주민간 화합을 다지고 있다.
먼저 이 아파트 어머니회는 어머니회 회원 및 입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해 정기적으로 손뜨개 교실, 쿠키 만들기, 케이크 만들기 강좌 등의 활동으로 생활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강좌를 통해 입주민간 친목도 돈독히 하고있다.
특히 어머니회 윤주선 회장이 강사로 나선 손뜨개 교실에서는 최근 입주민들이 손수 만든 수세미를 판매, 수익 전체를 불우이웃을 돕고자 기부해 이웃사랑도 실천해 의미를 더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에서는 단지 인근에 운중천, 판교공원 등 생태공간이 잘 조성돼 있다는 점에 착안, 정기적으로 ‘생태숲 체험’을 실시해 입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생태숲 체험’도 입주민 박은선 씨의 재능기부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입주민들은 단지 인근 운중천, 판교공원을 함께 산책하며 나무, 동물에 대한 해설도 듣고 등산을 통해 입주민간 친목도 다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역시 입주민의 재능기부로 건강정보 등을 제공하는 강좌인 ‘힐링행사’를 실시, 입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으며, 입주 3주년차부터는 연 1회 입주기념행사를 개최, 초대공연, 음식 나누기를 통해 입주민간 화합을 다지고 있다.
김종환 대표회장은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묵묵히 일하고 계신 분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 발굴을 통해 서로 배려하는 좀더 성숙한 아파트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