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진행해 살기좋은 단지로 만들어

▲ 뒷줄 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송현석 시설주임, 이상형 시설반장, 이인석 조경주임, 진재윤 관리팀장, 임석규 커뮤니티 사원, 최명희 경리주임, 김연호 대표회장, 박형신 관리소장, 유진환 대리
상당수 아파트에서 단지 내 입주민 축제를 개최하고 있지만 프로그램 방식이나 운영 등에서 입주민들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해 형식적인 축제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경기 성남시 판교원마을11단지현대힐스테이트아파트(13개동 605세대)는 입주민 축제를 개최하면서 ‘1박 2일 가족 야영대회’, ‘아름다운 기부장터’, ‘생태·역사탐방’ 등 입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축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진행함으로써 입주민 화합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는 멀티탭 지급, 소등행사 등 에너지 절약 실천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단지 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고 자체적으로 운영하면서 입주민 주거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이 아파트는 ‘2013년 성남시 모범관리단지 평가’에서 우수단지로 선정됐다.

입주민 화합 위해 앞장
판교원마을11단지아파트는 다양한 커뮤니티 활성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축제를 매년 개최하는 등 입주민 화합에 앞장서고 있다.
이 아파트는 입주민간 소통부재를 해소하고 유대감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입주기념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단지 내 중앙광장 등에서 입주 4주년 기념축제를 1박 2일간 개최했다.
축제 두 달 전에 동대표와 입주민 자원봉사자 등으로 준비위원회를 구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강하는 등 입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했다.
이 아파트는 축제 당일 단지 내 조성된 넓은 잔디밭 광장에서 입주민들이 1박 2일간 텐트를 설치해 야영을 하는 ‘1박 2일 가족 아영대회’를 진행했다. 준비위는 적정한 공간 확보를 위해 한 세대에 한 동씩 총 50동으로 텐트 설치를 제한했지만 80여 세대에서 신청이 쇄도하는 등 입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이를 위해 입주민 자원봉사자들과 관리직원들은 잔반통, 쓰레기통 등 야영에 필요한 시설을 지원하고, 수시로 야영장소를 순찰하는 등 안전한 야영이 되도록 애썼으며, 야영대회에 참여한 입주민들은 가족 또는 이웃간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축제를 즐겼다.
또한 미리 입주민들로부터 기부 받은 헌옷, 장난감 등의 물품을 입주민 자원봉사자들이 판매하는 ‘아름다운 기부장터’를 개최, 수익금은 단지 내 작은도서관 책 구입비로 쓰였으며, 미처 팔리지 않은 물품들은 지역 내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해 축제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 아파트 축제는 단순히 입주민 화합을 위한 축제가 아닌 지역 주민, 기업, 단체와의 교류와 연계를 통해 아파트 축제 문화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 아파트는 단지 인근에 판교테크노밸리가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지역 내 산업진흥재단을 통해서 추천받은 한 게임업체와 연계해 축제기간 중 ‘모바일 게임대회’를 개최,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은 물론 추후 이 업체와 지속적인 교류를 함으로써 사회공헌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단지 인근 판교공원 내 생태환경에 대한 이해와 역사 인식을 위한 ‘금토산 생태·역사탐방’은 입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이 행사에는 판교 청소년수련관으로부터 숲 해설가와 판교박물관에서 해설가를 지원받아 입주민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전달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는 이번 축제에서 ▲어린이 과학캠프 ▲어린이 벼룩시장 ▲가훈받기 ▲성남시립국악단 초청 공연 ▲영화상영 ▲친환경농축산물판매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입주민 화합 증진을 위해 노력했다.
이밖에 이 아파트는 커뮤니티 시설 운영에도 앞장, 지난해 개관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작은도서관 ‘가온누리’가 성남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으며, 성남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마을커뮤니티 사업 지원사업’에 선정돼 지원 받은 2천5백만원 등으로 입주민들에게 목공기술을 가르쳐 주는 ‘목공방’과 재봉틀 등을 이용해 옷을 디자인하는 법을 알려주는 ‘옷수선실’을 마련해 입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김연호 대표회장은 “참여하는 축제, 나눔과 소통하는 축제, 환경 친화적 축제를 추진 방향으로 삼고 관리주체, 동대표, 입주민들이 모두 한마음으로 아파트 축제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너지 절약 실천 노력
이 아파트는 에너지 절약 실천을 통한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관리비 부과내역서에 매월 면적별 전기·난방·수도·온수 등 에너지 평균사용량을 공시해 입주민들의 에너지 절약 의식을 고취하고 있으며, 입주민들이 세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방법도 매월 게재해 홍보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관리직원들이 외기에 따라 매일 난방온도를 조정하는 등 난방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점을 인정받아 지역난방공사에서 우수 열관리 단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성남시 공동주택 에너지절약운동 협약식’에 참여, 에너지 절약세대에 멀티탭 180개를 전달해 대기전력을 차단케 했으며, 매년 입주기념 축제와 에너지의 날에는 ‘5분 소등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박형신 관리소장은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소등행사 참여, 대기전력 차단, 고효율제품 사용 등 입주민 모두가 자발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효율적인 관리운영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