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시설물 유지관리로 아파트 입주민 안전에 ‘만전’

▲ 맨 왼쪽부터 윤경자 경리주임, 임일엽 시설부장, 김영근 환경주임, 백남현 관리소장, 박정혜 대표회의 환경이사
아파트 시설물의 적절한 유지보수 및 관리는 불필요한 비용발생 및 기기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기 때문에 입주민들의 관리비 절감에 필수적인 항목이다.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은행마을3단지SK뷰아파트(8개동 539세대)는 연간 시설물 안전관리계획을 수립, 체계적으로 아파트 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지역난방설비 유지관리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난방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비상시 정전에 대비해 비상발전기 점검·보수와 주 1회 시험운전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태풍·장마시 화단의 토사 유출방지를 위해 지자체로부터 폐보도블록을 지원 받아 화단 경계석을 설치했으며, 수목 전지작업, 회양목·철쭉 등을 직접 식재하는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철저한 시설물 안전관리로 입주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 아파트를 찾아가봤다.

시설물 유지관리 철저
은행마을3단지SK뷰아파트는 연간 시설물 안전관리계획에 따른 철저한 시설물 유지관리로 입주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속적인 지역난방시설의 점검·관리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난방비를 절감하고 있다.
관리주체는 지난 6월 기계실 메인 차압유량조절밸브의 노후 부품(스핀들)과 팽창탱크 내 노후 부품을 교체했으며, 같은 해 1월에는 동 지하 난방차압유량밸브의 노후 슬라이딩 베어링 고무패킹을 교체하고 밸브 내 스케일, 찌꺼기 등을 제거해 원활한 온수 공급이 가능토록 했다.
특히 지난해 9월에는 열교환기 세척공사를 실시, 열교환기 분해 후 전열판을 세척약품에 침전시켜 스케일을 제거하고, 개스킷 41개를 새 제품으로 교체·조립하는 등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난방비도 절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리주체는 지난 1월 엔진 에어클리너, 엔진오일, 연료필터, 각종 호스 등 비상발전기 소모품과 정전시 전력을 대체하는 정류기반 배터리를 직접 구입해 교체했으며, 주 1회 20~30분씩 비상발전기 시험 운전을 실시, 비상시 정전에 대비하고 있다.
실제로 이 아파트는 지난해 8월 여름철 전력사용 증가에 의한 변압기 과부하로 차단기가 떨어져 정전이 발생했지만, 안내방송 후 비상발전기를 즉시 가동해 큰 피해 없이 위기를 대처할 수 있었다.
백남현 관리소장은 “경비원, 미화원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매월 2회 산업안전 및 산재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장마 대비 배수로 청소를 비롯해 지하 횡주관·생활하수관 통수·보수작업, 배수펌프 알람밸브 교체 등을 실시하는 등 여름철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렴계약이행…옥상방수공사
이 아파트 대표회의(대표회장 김태근)는 위탁관리업체가 단지 내 공사·용역 입찰과 관련 적극 추진하고 있는 ‘청렴계약이행제도’를 적용, 공사업체 선정시 타 단지 견학을 통해 자문을 구하는 것은 물론 개찰시 동대표, 관리소장 입회 하에 진행하는 등 투명한 아파트 관리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지난해 5월 옥상누수로 최상층 세대 입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전문 기술검사를 의뢰한 결과 ‘도막 노후화로 세대누수, 부패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차후 크랙, 주름, 들뜸 현상 등이 우려되므로 빠른 시일 내에 공사를 시행해야 한다’는 진단을 받고, 우레탄공법의 옥상 방수공사를 실시했다.
특히 대표회의는 입찰과정에서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입주민의 자문을 구해 견적서 등을 꼼꼼하게 검토한 후 업체를 선정했으며, 관리소장과 관리부장은 공사진행시 작업일지 확인은 물론 공사완료 후 점검을 통해 바닥·벽면 면처리 및 기포현상, 이음새·끝부분 상도 미흡 등 지적사항을 발견하고 해당업체에 보완공사를 요구하는 등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공사를 무사히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주거환경 개선 노력
이 아파트는 장마·우기시 화단의 토사로 인해 입주민들의 통행 불편 및 청소에도 어려움이 따르자 지난해 3월 일산동구청에서 폐보도블록 1만장을 지원받아 관리직원들이 직접 단지 내 화단 전체에 흙 막음 경계석을 설치했다.
또한 관리직원들은 지난 3~4월 참나무, 느티나무 등 수목의 가지치기 및 전지작업을 실시하고, 벚꽃나무, 장미, 회양목, 자산홍, 맥문동, 철쭉 등을 구입, 화단에 식재했으며, ▲태풍 대비 지주목 설치 ▲화단 보호용 끈 설치 ▲예초기 작업 ▲수목 소독작업 등도 직접 실시하는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단지 내 보도블록 보수작업 △장애인 주차장 카스토퍼 설치 △노후 자동문 교체작업 등을 직접 실시해 외주 대비 관리비도 절감하고 있으며, 세대 내 싱크대 누수보수 등 민원에도 적극 나서는 등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