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절차 매뉴얼 도입해 투명한 선거 실시

- 서울 광진구 광장현대파크빌아파트 -

광장현대파크빌아파트는 동별 대표자 선거 등에 관한 선거관리절차를 매뉴얼화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선거를 실시하고 있다.

이 아파트 선거절차 매뉴얼에 따르면 선관위는 동대표 등 선거 전 투표함을 확인한 후 투표함을 봉인하고 봉인 투표함에 서명한 후 선거사무원증을 제작·배포한다. 이어 선관위는 인주 등 투표도구를 준비한 후 입주민들에게 선거인명부를 확인시킨 다음 기표를 유도하고 투표 완료 후 기표된 투표용지를 받아 개표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또한 이 아파트에서는 ▲선거운동 기간 ▲재선거 투표일 ▲당선인 공고일 ▲당선증 교부일 ▲선관위 회의 일정 등 선거관련 세부일정을 사전에 계획해 정해진 일정대로 선거를 진행, 선거일정과 관련한 분쟁소지를 없애고 있다.

이 아파트에서는 또 선거기간 동안 선관위 회의에서 다뤄야 할 안건을 정리, 회의시 선관위원들에게 전달해 차질 없이 선거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2월 실시한 대표회장 선거에서는 경선임을 감안, 회장 후보에 대한 정보를 입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회장 후보의 △사진 △연령 △학력 △사회경력 및 이력 △공약사항 등을 담은 선거 포스터를 제작하기도 했다. 이렇게 제작한 포스터는 선거 전 관리직원들이 각 세대를 방문해 입주민들에게 전달했고,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이 아파트 대표회장 선거는 63%라는 높은 투표율을 기록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선거에서 자신이 제시한 공약을 이행하겠다는 동대표들의 의지도 남다르다. 실제로 이번 선거를 통해 선출된 이 아파트 박태윤 대표회장은 자신이 약속한 ‘아파트 예산안 입주민 설명회 개최’ 공약을 지키기 위해 지난달 23일 단지 내 다목적실에서 입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설명회를 실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