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이고 세심한 관리서비스로 입주민 주거만족도 높여

효율적인 단지 운영을 바탕으로 최근 성남시에서 실시한 ‘2012년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우수단지로 선정된 경기 성남시 이매촌금강아파트{7개동 588세대, 에스에이치와이앤티엠(주)}.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휴대폰 MMS메시지를 활용한 업무 연락망을 구축, 작업 진행상황을 사진이 첨부된 메시지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이 직접 수리하기 어려운 세대 내 시설물의 수리를 부품 실비만 받고 처리해주는 ‘세대 내 시설물 수리서비스’를 운영해 입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입주민 공청회를 활성화해 입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중요한 의사결정시 반영하고 있다.

관리업무 효율성 높여
이매촌금강아파트는 관리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효율적인 업무 연락망을 구축해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 상호간에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사진 등을 첨부해 전송할 수 있는 휴대폰 MMS메시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
이 아파트 강미란 관리소장은 관리주체에서 실시한 모든 작업에 대한 진행상황을 사진이 첨부된 휴대폰 MMS메시지로 대표회장 등 동대표들에게 전송해 업무에 관한 이해를 돕고 있으며, 메시지를 받은 동대표들이 곧바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상호간 의사교환을 통해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실제로 강미란 소장은 어린이 놀이시설 보수를 비롯한 주요 공용부분 보수작업을 수행하며 틈틈이 MMS메시지를 활용해 작업상황을 대표회장 등에게 전파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지난 2003년부터 공용부분 공사에 대한 ▲공사비용 ▲시공업체 ▲공사 내용 ▲작업기간 등을 기록한 ‘시설물 정비 및 수리·교체 대장’을 작성·보관하고 있다.
특히 이 대장에는 각 공사와 관련된 사진이 함께 첨부돼 있어 시각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이 대장을 통해 효과적으로 단지 현황을 파악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새로운 공사를 추진코자 할 경우 종전 공사내역을 참고해 예상 비용 및 공사 소요 기간을 산출하는 등 공사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데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시설물 개선을 통해 관리비를 절감코자 노력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최근 단지 내 비상구 유도등의 전구를 LED 전구로 전면 교체하고, 지하주차장과 복도의 조명을 고효율 전구로 교체해 전기료를 절감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단지 내 출입통제시스템을 구축해 올 한해 동안 총 1억2천여만원의 관리비를 절감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아울러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지난 8월 분당소방서와 합동으로 단지 내에서 소방대원과 단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훈련을 실시한 바 있으며, 정기적으로 관리직원에 대한 직무교육을 실시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세심한 관리서비스 제공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의 편익을 위한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코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세대 내 시설물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관리직원이 직접 수리해주는 ‘세대 내 시설물 수리서비스’를 운영, 입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세대 내 ▲스위치 ▲콘센트 ▲화재감지기 보수 ▲차단기 ▲수도·온수 계량기 등 세대 내 시설물에 대한 수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인터넷 최저가 비교 사이트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각종 자재를 구입, 관리사무소에 상시 비치해두고 입주민 민원 접수시 신속하게 자재 원가만 받고 시설물에 대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수리비는 일체 현금을 받지 않고 통장으로만 수납케함으로써 관리비 집행의 투명성도 꾀하고 있다.
이 아파트 강영규 대표회장은 “세대 내 시설물 수리의 경우 비교적 간단한 작업임에도 상당수 입주민들이 수리에 어려움을 느껴 외부에 수리를 의뢰하고 있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며 “관리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입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입주민 화합을 위한 다양한 행사도 개최하고 있다. 지난 5월과 6월에는 대표회의 및 관리주체, 입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화단 식재 및 꽃심기 행사’를 개최한 바 있으며, 어버이날과 중복·말복에는 단지 내 노인들에게 입주민들이 직접 준비한 식사를 제공키도 했다.

입주민 의견 수렴 ‘최우선’
이매촌금강아파트 대표회의는 중요한 사항에 대해 입주민 대상 공청회를 실시하는 등 투명한 단지 운영과 입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최근 장기수선충당금 징수액 현실화를 위해 장충금 인상 관련 입주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같은 공청회가 열린 까닭은 장충금 인상은 곧 입주민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늘어나는 민감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입주민들과 함께 적절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이에 대표회의는 입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장충금의 인상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는 공청회를 개최, 입주민과 함께 고심한 끝에 입주민 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어 장충금을 50% 인상해 다소 부족했던 장충금 적립 문제를 일부 해소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대표회의 운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회의 개최시 회의 내용을 녹취해 컴퓨터에 보관하고 있다.
강 대표회장은 “중요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기 전 항상 입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적극 수렴해 반영코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투명하게 대표회의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