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시설물 체계적 보수공사로 입주민 안전 확보·주거환경 개선

올해로 입주 15년차를 맞은 서울 용산구 강촌아파트{9개동 1001세대, 대원종합관리(주)}는 최근 어린이 놀이시설을 전면 교체하고, 단지 내 아스콘과 보도블록, 현관 로비폰의 교체공사를 실시하는 등 노후 시설물의 체계적인 보수공사를 적극 펼치고 있다.
또한 전문성을 요하는 누수 방수공사를 관련 경력을 갖고 있는 관리직원이 자체적으로 실시해 관리비 절감효과도 거두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는 ‘요가동호회’와 ‘노인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고, 구에서 추진하는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하는 등 입주민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후 시설물 개선
이 아파트는 지난해 노후 시설물에 대한 보수공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입주한 지 15년이 경과된 이 아파트 어린이 놀이터는 목재로 이뤄져 있어 놀이시설이 부식됐고, 모래 바닥이 비위생적이라는 우려로 입주민들은 자녀들로 하여금 인근 단지의 놀이터를 이용케 하는 등 입주민들로부터 외면을 받는 상황이었다.
이에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어린이 놀이시설 전면 교체를 실시키로 하고, 동대표들과 관리직원들이 최근에 어린이 놀이터 교체공사를 시행한 아파트, 학교 등과 관련업체를 방문해 놀이시설 교체에 대한 자문을 받았으며, 이같이 수집한 정보 등을 업체 선정에 반영, 아파트에 맞는 최적의 업체를 선정할 수 있었다.
교체공사 준비가 모두 완료된 지난해 가을 총 1억3천만원의 비용을 들여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 3개소의 놀이시설을 최신식으로 모두 교체했으며, 바닥을 방음과 쿠션 효과가 높은 탄성포장재(이중합성고무, EPDM)로 설치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터로 거듭났다.
또한 용산구로부터 공동주택 관리지원금 2천만원을 받아 어린이 놀이터 교체공사에 들어간 비용을 절감했으며, 교체공사가 완료된 이후 놀이터 내 시소가 모두 6~7세 이상의 어린이들만 이용할 수 있게 돼 있으므로 영유아도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는 입주민의 민원을 반영, 각 놀이터마다 한 개의 시소를 영유아가 이용할 수 있게 높이를 조절키도 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는 각 동의 현관 로비폰이 노후됨에 따라 오작동이 자주 발생했지만 해당 모델이 단종돼 수리가 불가능했다. 이에 관리주체는 임시방편으로 같은 로비폰을 사용하고 있는 인근 아파트에서 중고 로비폰을 구입해 관리직원들이 직접 부품을 교체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더이상 중고 로비폰의 구입도 힘들어지고 지속적으로 수리비용이 발생함에 따라 단지 내 현관 로비폰 40개와 경비원 인터폰 10개를 모두 교체했으며, 세대 내 인터폰도 현재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세대 인터폰을 교체하는 데 있어 입주민들의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선로와 호환되는 기종을 선정해 공동구매 방식으로 교체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문성이 요구되는 공사이기에 통신업계에 종사하는 입주민으로부터 기술적 자문 및 교체비용 산출 등의 도움을 받았다.
아울러 단지 내 도로와 경계석, 보도블록 등이 파이고 깨져 입주민과 차량 통행에 위험하고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는 입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됨에 따라 관리주체는 직접 아스콘 공사 등을 시행한 단지를 방문해 촬영한 사진자료 등과 관련 전문업체로부터 제공받은 도로와 보도블록 등의 다양한 자료를 검토·활용, 심미적인 요소를 고려해 단지 내 도로를 재정비했다.
이밖에도 이 아파트는 올 봄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자전거 보관대 9개소를 설치했으며, 조경전문업체에 의뢰해 단지 내 회양목과 철쭉 등 6200주를 식재하고, 전지작업을 실시하는 등 아파트 주거환경을 한층 개선했다.
김재중 관리소장은 “관리직원들이 노후 시설물 개선사업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리직원들과 함께 살기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효율적인 관리업무 펼쳐
강촌아파트는 관리직원들이 자체적으로 공사를 실시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업무를 펼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최근 공동구 저층부급수 공동배관 및 난방배관이 노후·부식돼 누수가 발생하자 업체에 견적을 문의, 약 1천만원에 달하는 비용이 소요된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에 관리주체는 약 3백50만원의 비용으로 자재만 구입해 노후배관을 절단한 후 새 배관으로 교체하는 공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했다.
노후배관 교체공사는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관리직원들이 직접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이 아파트 관리직원 중 배관설비업에 약 20년간 몸담았던 기관실장의 주도하에 완료할 수 있었다.
또한 관리주체는 공동구 생활하수관 배관 연결부가 탈락돼 누수가 발생하는 부분에 패킹교체 및 접착제 마감처리를 직접 실시했으며, 지하통로 누수부분에도 모르타르 방수작업을 실시하고, 도포방수 시트 방수지를 1·2차로 접착한 후 외부상판은 방수시트로 보강해 공사를 완료, 외주업체 의뢰시 소요되는 공사비용 상당액을 절감했다.

공동체 활성화 앞장
이 아파트는 단지 내 입주민간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공동체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 아파트 ‘강촌 요가 동호회’는 외부강사를 초빙해 단지 내 관리동에서 일주일에 3번씩 오전·오후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입주민이 50여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노인회는 단지 내·외부 청소, 보건소 지원으로 치매예방교육 및 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 아파트는 최근 용산구에서 공모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단지로 선정돼 미취학 어린이들이 흙을 만지면서 자연과 함께하는 ‘숲 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육아·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진행할 계획이다.
박광선 대표회장은 “앞으로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해 이웃간 인사할 수 있는 아파트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