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아파트 관리·운영으로 입주민들 신뢰 쌓아

공동주택 관리·운영의 성패는 입주민들이 얼만큼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를 신뢰하느냐로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입주민들의 신뢰는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 처리에서부터 싹튼다.
그러한 면에서 서울 광진구 광장현대파크빌(13개동 1170세대, 자치관리)의 관리·운영 사례는 타의 모범이 된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00년 입주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생산된 모든 관리·운영 관련 서류를 차곡차곡 잘 정리해 보관하고 있다. 별도로 마련된 사무실에 정리돼 있는 서류는 입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
원칙 준수를 통해 입주민들의 신뢰를 받고 있는 이 아파트를 찾아가 봤다.

관리·운영 모든 서류 보관
광장현대파크빌은 지난 2000년 8월 사용검사를 받은 이후 관리·운영을 통해 생산된 모든 서류를 보관하고 있다. 언제든 입주민이 원할 경우 문서를 열람·복사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는 것.
이를 위해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관리동 한 켠 유휴공간에 특별히 ‘문서보관소’를 설치했다.
이 보관소에는 지난 12년간의 회계장부, 재무제표, 부과내역서, 기타 증빙전표, 전산서류 등 회계 관련 서류와 관리업무·경비업무·순찰 등 직원들의 일지, 대표회의 회의록, 관리직원 근로계약서, 교육 관련 자료, 각종 점검일지, 공문서 등 공동주택 관리·운영과 관련된 모든 서류가 깨끗이 연도·항목별로 보관돼 있다.
이같이 모든 서류를 보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입주민들의 알 권리 충족과 투명한 관리를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한다.
변명호 관리소장은 “문서보관소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았던 자부심과 원칙을 중요시하는 관리·운영의 상징물”이라며 “아파트 관리에 관해 궁금증을 가진 입주민들은 언제든 문서보관소를 통해 서류를 열람·복사할 수 있어 대표회의·관리직원에 대한 입주민들의 신뢰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이 아파트는 ▲대표회의 의결사항 공고(회의록 주요내용 첨부) ▲대표회의 운영비 전액의 지출내역 영수 처리 ▲관리직원·경비원 물품지급대장 적극 활용 등을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선거절차 매뉴얼 도입
광장현대파크빌은 동별 대표자 선거 등에 관한 선거관리절차를 매뉴얼화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선거관리절차 매뉴얼에 따르면 이 아파트 선관위는 동대표 등 선거 전 빈 투표함을 확인한 후 투표함을 봉인하고, 봉인 투표함에 서명한 후 선거사무원증을 제작·배포한다. 이어 선관위는 인주 등 투표도구를 준비한 후 입주민들에게 선거인명부를 확인시켜 기표를 유도해 기표된 투표용지를 받아 투표 완료 후 개표작업에 들어가게 된다.
또 매뉴얼은 전문업체에 투표용지 제작을 의뢰해 부정투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방문투표시 선관위원들로 하여금 지정된 관할 구역만을 담당하도록 해 선관위원들간 혼선도 예방하고 있다.
박태윤 대표회장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시작인 동대표 선거는 총선·대선과 마찬가지로 공정하게 실시돼야 하므로 선관위가 만반의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며 “그 덕택에 동대표 선거는 물론 아파트 관리·운영에 대한 입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선거관리절차 매뉴얼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010년 7월 6일 동대표 등 직선제가 도입된 이후 이 아파트의 투표용지에서부터 투표함, 선거사무원증 등을 참고하려는 타 아파트 관계자들의 방문이 이어진 것. 이 아파트는 인터넷을 통해 관련 자료를 공개하기도 했다.

원칙에 입각한 관리
광장현대파크빌은 철저하게 원칙에 입각한 관리·운영을 펼치고 있다.
이 아파트가 관리규약 외에 제정한 제반 규정은 총 11가지. 대표회의 운영규정과 선거관리규정, 자생단체 운영규정 외에도 대표회의 운영비 사용규정, 급여규정, 헬스클럽 관리규정, 주차시설 관리규정, 입주자 등 참여제도 운영규정, 공동체 활성화단체 규정, 광고규정도 마련돼 있다.
특히 이 아파트는 대표회의 의결사항으로 ‘잡수입 지출에 관한 사항’을 명시, 공동체 활성화 운영비, 선관위 운영경비, 분리수거 수고비, 한전검침수당 등을 규정대로 처리하는 등 잡수입의 용도와 지출에 관련된 사항을 규정화해 분쟁을 예방하고 있다.
이외에도 총 5페이지에 달하는 ‘경비근무자 행동요령 체크리스트’도 활용, 사고발생시 대응요령, 순찰근무수칙 등을 실천토록 해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