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비 절감·주거환경 개선 위해 관리직원들이 직접 보수공사 실시

“‘기본에 충실하자’를 모토로 삼고 입주민들이 느끼는 작은 불편이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주체로서 입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그것을 해결하려고 노력할 때 입주민들에게 진심이 담긴 감동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경기 수원시 권선3지구 현대아파트{3개동 253세대, 광인산업(주)}는 단지 내 조경, 설비 등 아파트 단지 내 대부분의 보수공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해 입주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처럼 자체공사가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공사 견적에서부터 제품정보, 공정과정, 자문 등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한 관리주체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자체 옥상 방수공사 실시
권선3지구 현대아파트는 최근 철저한 사전준비를 바탕으로 옥상 방수공사를 직접 실시해 입주민들의 비용부담을 줄였다.
이 아파트는 지난해 여름부터 최상층에 거주하는 세대에 벽이 들뜨고 누수가 발생한다는 민원이 제기됐다. 옥상 배수로 부분에 생긴 균열이 원인이었다.
이에 관리주체는 해당 동의 옥상 배수로를 보수하면서 차후 발생될 누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체 동에 대해 옥상 방수공사를 실시키로 하고, 공개입찰을 통해 견적을 받아 본 결과 업체별 평균 3천만원이 소요된다는 것을 도출했다. 하지만 평소 비용대비 최대의 효과를 내고자 하는 임학수 관리소장의 소신대로 자체공사를 제안, 공사방식 선택에서부터 공사시기, 제조사별 제품의 장·단점, 제품수량, 견적가 등에 대한 비교분석이 용이하도록 구체적인 수치를 표로 작성하는 등 사전조사를 실시해 대표회의를 설득했다.
이에 따라 이 아파트는 지난해 10월부터 20여일간 하도, 중도, 상도 총 3번에 걸쳐 방수층을 바르는 우레탄 방수작업을 실시, 5백70만원의 공사비용만을 지출해 외주용역 대비 약 2천5백만원의 절감효과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관리주체는 옥상 방수공사와 같은 전문적인 분야의 공사의 경우 자체공사를 진행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전문업체에 감리를 의뢰해 철저한 관리감독을 받음으로써 공사의 안전성과 완성도를 높였다.
이와 함께 관리주체는 단지 내 필로티 센서등을 절전효과가 있는 LED조명으로, 관리동의 전등 및 전구를 기존 40와트에서 32와트로 각각 교체해 공동전기료를 절감하고 있으며, ▲지하주차장 입구·방화문 등 도색작업 ▲어린이놀이터 그네 안전펜스 설치 ▲전지작업 및 식재 ▲침하 보도블록 정비 등 다양한 공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했다.
임학수 관리소장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생각하다보니 대부분의 보수공사를 직접 하게 됐다.”며 “안해본 공사가 없을 만큼 자체공사에 대한 노하우가 쌓여 개인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것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 아파트는 지난해부터 진행한 10년차 하자보수를 통해 단지의 보안 및 안전을 강화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회장 이남희)와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의 동의를 받아 장기수선충당금을 사용해 경비시스템 업체와 계약을 체결, 각 동 현관에 출입카드키를 이용한 현관차단기와 세대별 오토홈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비밀번호 방식의 경우 외부로 노출되기 쉬운 인근 단지들의 사례를 참고해 출입카드키만 허용했다.
또한 노후 승강기 미관을 개선하고자 지난해 10월 승강기 리모델링 공사를 실시, 승강기 내부 전체와 1층 승강장 도어, 전등 등을 교체했으며, 단지 내 주차통로 및 정·후문에 CCTV 10대를 추가로 설치했다.

세심한 관리서비스 펼쳐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한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리주체는 관리동 옆에 설치된 격자형 파고라의 목재가 썩어 수리가 불가능하고, 밤에는 불량 청소년들의 집결지로 소음이 발생한다는 민원이 제기되자 이를 철거한 뒤 화단을 조성키로 했다. 이후 관리주체는 협력업체에 협조를 구해 파고라를 철거하고 복토 4톤과 철쭉 300주, 수국 10주를 구입해 식재하고 단지 내 회향목 400주를 이식했다.
이로써 파고라가 노후해 야간에 불량 청소년들이 모여 떠드는 소리로 소음이 발생한다는 민원이 사라지고, 인근 노인정의 채광도 좋아져 다수의 입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관리주체는 우편함, 세대현관문, 공용 방화문에 등에 부착된 전단스티커를 제거하고, 세대호수를 부착했으며, 이밖에도 △자전거 보관대, 조형물, 트렌치 등 주기적으로 청소 △장기적인 단지 내 수목 수형 다듬기 △단지 내 불필요한 잡석 제거 △승강기 내 좋은 글귀 게시 등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 향상을 위한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기계 및 전기 설비, 소방장비 등 시설물 마다 점검보수일자, 고장 및 보수내용 등 중점사항을 기록한 이력카드를 부착해 보수 및 교체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고 있으며, 기계실과 전기실, 창고 등의 정리정돈 및 청결 유지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