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업무 실적·계획 등 공개…투명하고 효율적인 아파트 관리 실현

매년 업무추진 실적 및 계획을 책자로 만드는 등 아파트 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경기 안양시 한가람세경아파트(11개동, 1292세대, 자치관리).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매년 전년도 업무추진 실적 및 업무계획서를 입주민들에게 배포, 관리비를 항목별로 비슷한 규모·형태의 단지 평균과 비교·분석해 입주민들이 한눈에 관리비 부과수준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에 대한 실적 및 추진계획 등을 기재해 입주민들이 관리업무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지자체의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두 차례에 걸쳐 지원받는 등 입주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이 아파트 대표회의(대표회장 엄기복)는 상정된 안건을 다수결의 원칙으로만 처리하지 않고 소수 동대표들의 반대의견도 수렴해 안건에 대해 모두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공정한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체계적인 관리 실현
한가람세경아파트는 매년 전년도 업무추진 실적 및 업무계획서를 만들어 입주민에게 배부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업무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연간 업무추진 실적 및 업무계획을 지난 2006년부터 책자로 제작해 입주민에게 배포, 입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이처럼 업무계획서를 제작할 수 있었던 이유는 26년간 LH공사에서 감사업무 등을 담당했던 관리소장의 축적된 업무 노하우 등을 이 아파트 관리업무에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업무계획서에는 ▲관리비의 항목별 집행실적보고 및 타 단지와 부과내역 비교 ▲공용시설 사용 수익 창출 실적 ▲입주민 주거만족도 제고 및 주거환경개선 실적 ▲외부기관지원 유치 실적 ▲계약업무 처리 실적 ▲단지용역(경비용역, 청소용역, 승강기관리용역, 소독용역 등) 관리실태 등이 일목요연하게 기재돼 있어 입주민들이 아파트 관리현황을 상세하게 알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이 업무계획서를 통해 관리주체는 관리비 항목별 부과액을 인근 비슷한 규모·형태 단지의 관리비 부과액은 물론 주변단지 평균과 비교해 입주민들이 부과하고 있는 관리비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입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항목별 관리비의 사용처와 전년도에 비슷한 규모·주변단지 평균보다 많이 부과됐던 항목에 대한 절감노력 등을 명시, 입주민들에게 관리비가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차건오 관리소장은 “전 직장에서의 감사업무 등에 대한 노하우를 아파트에 접목시키는 등 관리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입주민들로부터 신뢰와 애정을 받고 주변단지로부터 귀감이 되는 모범단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효율적인 운영관리
이 아파트는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관리서비스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리주체는 입주한 지 14년이 경과해 단지 내 시설물 등이 노후되자 바자회 및 알뜰시장, 재활용수거, 시설물 광고 등 단지 내 공용시설 활용에 따른 잡수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자전거 보관대 교체 및 보완, 승강기 보수공사 등 입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또한 관리주체는 ▲단지 여건에 맞는 관리 서비스 개선 ▲안전상태 점검 등 시설물 안전관리 ▲하자보수 처리대상 점검 ▲각종 공사·용역 등 당해 연도 추진계획을 연초에 수립,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실현할 수 있음은 물론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지자체의 공동주택 관리 보조금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 지난 2007년 어린이 놀이터 교체 공사에 대한 보조금을 안양시로부터 지원받은 데 이어 최근에도 단지 내 주도로에 대한 아스콘 포장 공사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받는 등 입주민 부담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관리주체는 공용부분 시설관리에 있어 관리직원들이 모두 주인의식을 갖고 ‘관리비 부담은 적게, 입주민 만족도는 극대화’한다는 슬로건 아래 항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토록 노력하고 있으며, 입주민들의 전유부분 민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민주적인 대표회의 운영
이 아파트는 공정하고 민주적으로 입주자대표회의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회의는 단지 내 중요한 공사 등에 대한 의결에 있어 일부의 반대가 있다면 다수결로 의결하지 않고, 안건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한편 반대의견도 수렴해 최대한 조율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대표회의는 이같은 과정에도 불구하고 동대표간 공감이 형성되지 않으면 의결을 보류하고 있다.
이는 다수의 힘을 이용한 권력남용을 방지하고 동대표들의 적극적이고 자유로운 의견타진을 유도해 민주적이고 투명한 대표회의 운영을 위해서다.
이에 따라 대표회의는 최근 단지 내 지하주차장 환기구에 지붕을 씌우는 안건에 대해 대부분의 동대표가 ‘하는 김에 모든 환기구를 다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소수의 동대표가 제시한 ‘비용문제로 입주민들의 부담이 있다’는 의견을 수렴해 조율한 결과 시급한 지하주차장 입구를 먼저하고, 나머지 부분은 추후에 하도록 절충한 바 있다.
또한 대표회의는 타단지 대표회의와 정보교류, 아파트 관리업무 관련 정보습득 등을 통해 아파트 관리운영의 전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단지 내 자생단체에 대한 적극적인 활동지원과 입주민 화합잔치, 김장 칼갈이 행사를 개최하는 등 공동체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