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외부회계감사 실시·아파트 홈페이지 적극 활용해 관리 투명성 높여

▲ 맨 왼쪽부터 함해순 부녀회 부회장, 최연옥 부녀회 총무, 이순덕 부녀회원, 경은주 부녀회 고문, 박순이 부녀회 감사, 이성희 부녀회장, 한재홍 관리과장, 황경자 경리주임, 권태백 관리소장, 김종권 대표회장

민주성과 공정성, 기본원칙에 입각해 대표회의와 관리주체, 부녀회 모두 솔선수범해 투명한 관리를 해오고 있는 경기도 부천시 상동 하얀마을 현대아이파크아파트{10개동, 511세대, 서림주택관리(주)}.
이 아파트는 입주 초기 개설한 아파트 홈페이지(www.sdipark.com)를 적극 활용해 입주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것은 물론 각종 문서의 공개로 투명한 관리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자매결연을 맺은 경기 연천군 구미리 새둥지마을과 함께 농촌체험행사, 직거래장터 등을 개최해 입주민 화합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일본 가나가와현 학교와 연계한 홈스테이를 통해 국제적인 교류도 꾸준히 해오고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이같은 대표회의와 관리주체, 부녀회의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국토부가 처음 실시한 ‘2010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 선정사업’에서 최우수관리단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은 이 아파트를 찾아가 봤다.

투명한 관리 실현
하얀마을 현대아이파크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민주적 절차와 공정성의 기본원칙에 따라 아파트 홈페이지와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 투명한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꼼꼼한 문서관리와 입주민 공개를 통해 관리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관리주체는 운영비 인상 등 관리규약 개정을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공고하고 개정 동의서에 찬반 서명동의를 받아 입주민의 의견을 반영, 관리비, 관리 외 이자수입, 잡수입, 연체료수입 등의 계정별 현황을 꼼꼼히 기록하고 관리해 관리 외 수입 지출현황, 전표 및 세금계산서를 공개하고 있다.
특히 관리소와 기계실 등에 있는 작은 공동비품 하나까지도 구입일자, 규격, 수량, 금액 등을 소모품대장, 비품대장에 빠짐없이 기록해 관리비 사용에 대한 회계투명성을 높이고 있으며, 매년 외부회계감사를 실시하고 감사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시, 입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문서 발송·접수·기안대장에 발송일과 문서번호, 문서내용, 수신처 등을 기록하고, 문서발송·접수·기안대장 사본과 함께 최근 3년간 대장까지 보관하고 있으며, 관리직원에게 경비일지·순찰일지에 순찰시간과 업무사항 및 야간주차현황 등을 상세히 작성토록 해 시간별 근무자 확인 및 사고 발생시 현황파악이 쉽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 역시 동대표 선거와 관련해 관계 법령, 후보자 소개 및 선출 동의서 등을 공고하고 입주민의 서면동의를 받아 그 결과를 반영했으며, 각종 공사업체선정, 아파트 관리규약, 동대표 선거, 공사 집행과정 및 종결 등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사항에 대해 입주민들에게 상세히 공개해 아파트 내 분쟁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라 입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입주민의 신뢰를 얻고 있다.
이 아파트 김종권 대표회장은 “아파트의 투명한 관리를 위해 홈페이지와 공고문을 적극 활용하게 됐다.”며 “이로 인해 입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의견수렴도 수월해져 효율적으로 아파트 운영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체계적인 장기수선계획 ‘눈길’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장기수선의 체계를 세워 효과적으로 장충금을 적립하고 있으며, 투명한 장충금 사용을 위해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장기수선공사를 집행하고 있다.
관리주체는 입주한 지 36년차가 되는 오는 2038년까지 장기수선계획을 세부적으로 만들고 수선시기에 따른 항목별 장기수선공사 비용을 산정, 향후 입주민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장충금을 현실화해 부과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리주체는 아파트 홈페이지와 게시판 공고, 반상회를 통해 장충금 인상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속적으로 홍보를 펼쳐 2003년부터 평당 100원의 장충금을 입주민에 부과했고, 입주한 지 5년이 된 지난 2007년 6월부터는 평당 200원으로 인상했으며, 지난해 5월부터 현재는 평당 300원을 부과해 적립하고 있다.
권태백 관리소장은 “장층금을 현실화해 부과하는 것에 입주민들이 부담을 가질 수 있어 장충금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필요했다.”며 “적립된 장충금으로 지난 2009년 열교환기 세관·가스켓 교체공사, CCTV 교체공사, 수중펌프 교체설비 등을 집행하고, 2010년 상반기에는 저수조 청소를 실시해 시설물 유지보수는 물론 단지 주거환경을 무리없이 개선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공동체 문화 활성화
하얀마을 현대아이파크아파트의 활발한 공동체 문화도 자랑거리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03년 자매결연을 맺은 경기도 연천군 구미리 새둥지마을과 지금까지 그 인연이 계속돼 지난 2010년 4월에는 6년근 ‘더덕수확 체험행사’를 개최했으며 일본 가나가와현 고등학교와 정기적으로 홈스테이를 유치, 국제적인 교류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골프, 등산, 헬스 등 다양한 동호회 활동과 입주민을 위한 교양, 문화, 건강 등의 강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단지 축제를 개최해 입주민 화합의 장을 마련,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이 아파트 부녀회(회장 이성희)는 아나바다 운동, 폐품모으기, 바자회 등의 수익금으로 매년 상원초등학교와 상원고등학교에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소년소녀가장·다문화가정·독거노인 등에 성금 및 생필품을 기증하는 등 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