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주체·대표회의 협력해 입주민 숙원사업 해결 앞장

상당수 아파트에서는 관리주체와 동대표들이 협력해 합리·효율적으로 공동주택을 관리하지만 아직도 일부 단지에서는 관리주체와 동대표들 사이의 알력으로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인천시 계양구 작전미도아파트(4개동 480세대, (주)푸른안전산업)는 관리주체와 입주자대표회의가 한마음으로 입주민 숙원사업 해결에 앞장서 주위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동대표들은 주차장 확장공사를 비롯해 환경정비사업, CCTV 관제시설 일원화 작업 등의 대부분 공사를 자체적으로 실시했다.
또한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아파트 재도장 공사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 이같은 입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공사를 추진했고, 38개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표에 따라 엄격하게 공사업체를 선정한 점도 입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숙원사업 해결로 주거환경 개선
작전미도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주차장 확장공사와 환경정비사업, CCTV 관제시설 일원화 공사 등의 입주민 숙원사업을 해결해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변모시켰다.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그동안 아파트 주차장 부족난을 해결하기 위해 고심하던 중 지난해 어린이놀이터의 용도변경을 추진키로 했다. 용도변경을 위해서는 구분소유자의 2/3 동의가 필요하지만 거주자의 45% 가량이 임차인이라서 동의를 받는 것이 녹록치 않았다.
이에 동대표와 통·반장들은 임차인 세대를 일일이 방문, 소유자의 연락처를 받아왔고, 관리주체는 소유자들에게 우편발송 등을 통해 입주자 2/3 동의를 얻어 공사를 추진했다.
특히 이 아파트는 포크레인 작업, 폐기물 반출 등 전문적인 기술이나 장비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지 평탄작업, 경계석 작업, 레미콘 타설, 주차선 그리기 등의 대부분 공사를 관리직원과 동대표, 통·반장들이 직접 실시했다.
그 결과 이 아파트는 외부에 용역을 줬을 경우에 비해 공사비를 절반 가량 줄였고, 시로부터 주차장 지원금 9백50만원을 받아 입주민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19면의 주차장을 늘려 주차문제를 다소나마 해결했다.
또한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지난해부터 환경정비사업을 추진했다. 먼저 아파트 계단과 지하에 18년 동안이나 방치돼 있던 쓰레기 및 폐기물을 처리했고, 매일 하던 재활용 분리수거를 주 1회로 지정하는 한편 쓰레기함 및 쓰레기함 지붕을 설치했다.
아울러 올 봄에는 구에서 버린 돌을 이용해 정문에 방치돼 있던 화단을 예쁜 정원으로 바꿨고, 폐보도블록과 폐볼라드로 정문 인도확장 작업 및 벤치 설치에 각각 활용했다.
지난 9월에는 각 동 경비실로 분산돼 있던 화재수신기 및 CCTV 관제시설을 관리사무소와 경비실로 일원화했다.
채희범 관리소장은 “대부분의 공사나 작업들을 외부에 용역을 주지 않고 동대표들이 관리직원들과 함께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며 “동대표들이 합리적인 판단으로 솔선수범하기에 숙원사업 해결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입주민 의견 수렴해 공사 실시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입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재도장 공사를 실시하고, 업체도 세부항목으로 구성된 평가표에 의해 엄격하게 선정했다.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지난 4월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재도장 공사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설문서는 외벽 도장공사 실시여부에 대한 의견을 비롯해 도장공사시 희망하는 색상, 아파트 외벽에 마크나 도안을 넣는 것에 대한 의견과 구체적으로 원하는 마크나 도안, 도장공사시 우편함 개수 여부, 단지명 표지 설치 여부, 놀이터 단장 여부, 불편사항이나 제안 등 모두 11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후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이 제출한 설문서를 통계, 분석해 이 결과를 토대로 재도장 공사를 추진했다.
또 관리주체는 ▲견적가 ▲자본금 ▲지난해 사업실적 ▲재료 ▲도안·글씨 ▲하자기간 ▲검수방법 ▲방수서비스 가능 여부 ▲발전방향 ▲단점 ▲공정기간 ▲청소·폐기물 처리 여부 등 모두 38개 항목으로 구성된 평가표를 작성, 공사업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선정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지난 9월부터 두 달간 진행된 재도장 공사는 입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업체도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선정했기 때문에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철저한 시설물 관리 펼쳐
작전미도아파트 관리주체는 철저한 시설물 관리와 보수로 입주민들의 불편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이 아파트는 승강기가 노후돼 보수업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방문할 정도로 고장이 자주 발생해 그동안 입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관리주체는 승강기 고장 일자와 횟수, 고장 사유 및 보수 내역을 기재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기록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해 고장횟수를 현저하게 줄였다.
또한 이 아파트에는 집수정이 설치돼 있지 않아 그동안 오수가 역류했고, 이로 인해 악취가 발생하자 저층 세대 입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해 왔다. 이러한 입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리직원과 동대표들은 지난해 20개소에 집수정을 자체적으로 설치했다.
이밖에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고층세대 수압개선, 급수관 교체, 노후 물탱크 교체 등의 시설물 보수공사도 실시했다.
김원구 대표회장은 “관리주체와 대표회의가 철저한 시설물 관리와 보수로 입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