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관리운영으로 입주민 주거만족도 높여

아파트 관리업무에 있어 중요 덕목 중의 하나가 ‘투명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상당수 아파트 관리주체나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광명시 하안주공1단지아파트(13개동 1980세대, (주)SHTM자주관리)는 아파트 공식 인터넷 카페를 이용, 입주자대표회의 회의 동영상 및 관리비 부과내역서를 공개하고, 입주민 민원을 처리하는 등 투명하게 아파트를 관리해 주위의 귀감이 되고 있다.
그 결과 이 아파트는 지난달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로부터 ‘2009년 흥사단 투명상’을 수상했다.
또한 이 아파트는 승강기 전면 교체공사를 비롯해 주차장 준설공사, 다목적 체육시설공사 등으로 주거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투명한 아파트 관리운영
하안주공1단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인터넷 카페를 활용, 투명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입주자대표회의는 이 아파트 인터넷 공식 카페(cafe.naver. com/haan1apt) 개설을 의결한 후 지난 2006년 12월부터 운영해 왔다.
이 아파트 카페는 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 부녀회 코너와 함께 리모델링&재건축 정보와 부동산 시세, 생활정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입주자대표회의는 대표회의 관련 소식, 정기·임시회의 소집통보 및 결과와 함께 회의 전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입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관리주체는 매달 관리비 부과내역서와 공지사항 등을 게재하고 있다.
또 대표회의 의결에 따라 앞으로는 단지 내 각종 공사의 주요 과정도 촬영해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입주민들이 카페 ‘주민민원’ 코너에 게재한 민원의 신속한 처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입주민들은 난방이나 온수 등의 세대 문제부터 층간소음과 이웃의 애완견 문제, 주차문제, 장기수선충당금 부담주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들을 게재하고 있다. 이에 관리주체와 동대표들은 빠른 경우 10∼20분, 통상 1∼2시간 안에 답변할 정도로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는 것이 대표회의측 설명이다.
또한 대표회의는 이러한 입주민들의 민원 가운데 일부를 회의 안건으로 채택, 처리하기도 한다. 실제로 대형차의 주차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민원에 대해서는 경비원들이 책임감 있게 주차관리를 하도록 조치했고, 불법 광고물 부착 민원의 경우 경비원과 미화원의 단속시간을 정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토록 했으며, 단지 입구에 표지판이 없다는 의견도 수용해 표지판을 설치한 바 있다.
김익찬 입주자대표회장은 “인터넷 카페와 단지 내 게시판에는 동대표들의 전화번호를 공개해 입주민들이 카페 등을 통한 민원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고 있다.”며 “인터넷 카페를 통해 아파트 관리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해 입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는 관리규약에 동대표가 각종 공사나 용역업체 선정시 관련 업체 관계자로부터 금품뿐만 아니라 식사대접을 받아도 자격이 자동 상실되도록 규정하고, 이를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대표회장도 업체 대표 관계자와 별도로 만나지 않고 회의석상에서 전화 통화로 비용을 협상한 뒤 그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있다.

주거환경개선 노력
이 아파트는 승강기 전면 교체공사를 비롯해 다목적 체육시설공사, 주차장 준설공사 실시 등으로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지난해 승강기 전면 교체공사를 실시했다. 이를 위해 대표회의는 동대표와 승강기 관련 종사경력자인 입주민 등으로 ‘승강기 교체추진위원회’를 구성, 수차례 회의 개최와 승강기 교체공사 단지 방문, 관련 정보 수집하는 등 철저하게 준비해 왔다.
특히 대표회의는 전문업체에 승강기 교체공사에 대한 감리업무를 맡겼다. 감리비는 기존 승강기의 고철 판매대금으로 충당해 입주민들에게 부담은 없었으며, 감리를 맡은 업체에서 승강기 공사 후 문제점이 해결될 때까지 보완토록 해 공사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방치돼 있던 테니스장을 배드민턴, 테니스, 족구, 농구, 어린이 야구 등의 다양한 경기를 할 수 있는 다목적 체육시설로 탈바꿈했고, 시로부터 6천여만원을 지원받아 어린이놀이터 3곳을 리모델링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07년에는 단지 내 도로 주차장을 대각선 주차장으로 변경해 약 60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했고, 지난해에는 시 보조금 1억8천만원을 받아 118면의 주차장 준설공사를 진행해 어려웠던 주차 문제를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었다.
아울러 관리주체는 단지 내 벤치·휀스 교체공사와 오수관 보수, 자전거 보관대 설치, 경계석 보수공사 등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주거환경개선과 함께 관리비를 절감했다.
이 아파트 강신옥 관리소장은 “승강기 전면 교체공사와 주차장 준설공사 실시 등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을 높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부녀회(회장 박선녀)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한 몫하고 있다. 부녀회는 수입금으로 단지 입구에 문주를 설치하고, 동별 쓰레기 수거함을 구입·기증한 바 있다.
또 부녀회는 매년 수입금의 일부를 대표회의와 함께 수목 식재에 사용하고 있다. 올해는 단지 내에 철쭉, 쥐똥나무 1000주를 식재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