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아파트 관리…업무 효율 극대화”

"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확산으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도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아파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등 인터넷을 활용하는 예가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을 이용해 아파트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돼 운영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아파트관리시스템을 개발해 온 주택전산(www.apartz.com)이 최근 관리업무 자체를 인터넷상에서 처리할 수 있는 ‘공동주택관리 A.S.P시스템’을 개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인터넷 기반의 운영 
 ‘공동주택관리 A.S.P시스템’의 특징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입주민 관리에서부터 하자보수 관리까지 전반적인 관리업무를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시스템이란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매해 설치하지 않고 전문업체와 임대계약을 맺어 인터넷을 이용해 전문업체의 서버에 접속,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주택전산은 인터넷을 이용해 입주민 관리, 회계, 인사, 용역, 급여, 관리비, 하자보수관리 등의 소프트웨어를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초기 소프트웨어 구매비용 및 업그레이드시 별도의 추가비용이 전혀 필요가 없으며, 저렴한 사용료로 전국적인 전용선과 대형 서버를 소유한 대기업과 같은 효과를 내게 된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관리업무가 운영되기 때문에 ▲입주민, 관리사무소, 위탁관리업체 상호간 정보의 공유 ▲데이터 보관의 안전성 보장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처리 ▲다량 또는 공동구매를 통한 관리용품의 저가구입 등을 할 수 있다.      

입주자 관리 
 아파트는 다양한 개성을 가진 불특정 다수인이 모여 이루어진 생활공동체이다. 이런 연유로 입주민 개개인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해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낸다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주택전산은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A.S.P시스템의 일부로 ‘입주자관리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입주민 개개인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원하는 정보는 언제든지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다조건 검색방식을 채택해 세대주나 입주민의 성명 혹은 차량번호 등 일부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입주민과 관리사무소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 입주민의 의견 수렴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입주민의 세대별·동별 주거정보, 차량, 전·출입 현황 등 각종 통계적 수치에 의한 관리계획의 수립이 가능해 효율적인 민원처리를 할 수 있다. 

관리업무의 효율성 
 `공동주택관리 A.S.P시스템’은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교환 및 전자결제방식의 도입으로 입주민, 관리사무소, 위탁관리업체 및 용역회사간에 모든 업무가 공개적이면서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모든 관리업무를 인터넷상에서 통합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업무간 연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관리비의 부과에서 수납까지 이어지는 ‘관리비시스템’은 ‘회계시스템’과 연계돼 각 평형별, 사용량별 적용기준을 대입해 부과되도록 했으며, 수납된 관리비에 대하여는 일자별, 동별, 은행별 각종 통계자료를 생산해 수납 및 연체내역을 항상 최신의 정보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기요금 등을 검침할 시 검침단말기에서 입력된 정보를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수록할 수 있도록 해 일일이 입력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한편 주택전산은 아파트에서 사용되는 각종 사무기기 및 전산용품 등을 온라인상에서 구매할 수 있는 아파트 관련 전문 쇼핑몰(www.ahcmall.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으로 등록한 아파트에 대해 홈페이지도 무료로 제작해 주고 있다. 
문의: 02-423-7493    <한용섭 기자>
"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