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예방적 유지관리로 아파트 가치 ‘업그레이드’

최근 들어 공동주택의 장수명을 위해 건축·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유지관리가 요구되고, 관리주체와 입주민들도 예전보다 관심이 높아졌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아파트에서 입주 초부터 철저하게 관리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안양시 인덕원대림2차아파트(10개동 862세대, 광인산업(주))는 입주 초부터 난방배관 노후화에 대비해 난방수에 설비보호제를 투입하며, 승강기를 책임유지보수 계약방식으로 체결, 승강기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등 체계·예방적 관리로 아파트 가치를 높이고 있어 주위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 아파트는 또 자체인력으로 열교환기 세관, 하수관 세척공사 등을 실시, 관리비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능동적인 관리도 펼치고 있다.

아파트 유지관리 철저
인덕원대림2차아파트 관리주체와 입주자대표회의(회장 송희두)는 입주 초부터 난방수 설비보호제 투입, 승강기 책임유지보수계약 방식체결·운영 등으로 시설·건축물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관리주체는 지난 2004년 11월 입주를 시작한 때부터 난방배관의 난방수에 설비보호제를 주기적으로 투입해 왔다. 난방배관은 난방수 온도가 높아 다른 배관보다 조기에 부식, 열효율이 떨어져 입주민들 불편이 우려되고, 보수비도 적지 않게 소요되기 때문에 입주 초부터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관리주체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물론 일부 동대표 등 입주민들은 “새 배관에 투자할 필요가 있느냐.”며 반대했지만, 관리주체는 “처음부터 철저하게 관리하지 않고, 문제가 발생한 후 관리를 시작하면 시기를 놓칠 수 있다.”며 입주민들을 설득했다.
이에 따라 관리주체는 난방배관에 난방수 설비보호제를 투입해 난방배관 부식 등의 노후화를 예방함으로써 난방배관 수명을 연장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관리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이 아파트는 승강기 유지보수업체와 책임유지보수계약을 체결, 승강기를 관리하고 있다.
책임유지보수계약방식은 보수업체가 부품비, 정기검사비 등 승강기 전 부분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형태다. 이 계약방식은 대부분의 아파트에서 체결하는 단순유지보수계약보다 보수료가 높은 단점이 있지만 고장시 빠르게 보수가 가능하고, 고장이나 사고시 책임 한계가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책임유지보수계약방식에 따라 보수업체를 통해 승강기 부품을 적정한 시기에 신속하게 교체해 승강기 수명을 연장시킬 뿐만 아니라 입주민 불편을 최소화 해 호응을 얻고 있다.
곽완신 관리소장은 “아파트도 입주 초부터 철저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차후에 보수비도 많이 소요된다.”며 “우리 단지가 예방적 유지관리로 아파트 가치를 높일 수 있었던 것은 대표회의를 비롯한 입주민들의 협조로 입주 때부터 지속·체계적으로 관리해 왔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관리비 절감 노력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자체인력으로 열교환기 세관, 하수관 세척공사를 실시하는 등 관리비 절감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관리주체는 매년 실시하는 지역난방 열교환기 세관 및 개스킷 교체를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리주체는 열교환기 세관 및 개스킷 교체작업의 기술을 습득, 활용하고 있다. 또 열교환기 개스킷을 제조업체에서 직접 구입, 제품 단가도 낮췄다.
따라서 관리주체는 세관 및 개스킷 교체 작업의 외주시에 비해 평균 30∼40% 정도의 비용을 매년 절감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 내 하수관이 세대에서 배출된 동물성 기름으로 막히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자 하수관 세척장비인 고압세척기를 최근 구입했다. 관리주체는 이 장비를 이용, 하수관 세척공사를 직접 실시해 1회 외주시 9백만원 가량이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아파트 지하수를 이용, 단지 내 분수대를 가동해 수도요금을 절약하고 있으며, 지난 2006년 도시가스사에 단지 내 설치된 도시가스 정압기에 대한 점용료 지급을 요구해 도시가스사로부터 매년 점용료를 받고 있다.

투명·능동적 관리 펼쳐
인덕원대림2차아파트는 아파트 자체 홈페이지를 활용해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관리비 장기 연체세대 최소화, 직원 근무환경 개선 등의 능동적 관리도 펼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지난 2005년 아파트 자체 홈페이지(www.edl-apt.org)를 제작,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리주체는 매달 관리비 부과 내역서를 홈페이지에 올린 데에 이어 최근에는 물탱크 청소 등 각종 작업이나 공사 사진을 영상물로 제작, 게재했다. 입주민들이 등록한 공지사항이나 건의사항에도 빼놓지 않고 답변해 입주민과 관리주체간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입주자대표회의도 정기 및 임시회의 개최 통보와 결과보고, 업체선정공고, 입주민 의견수렴 결과 보고 등의 관리와 관련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홈페이지에 올려 입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리주체는 관리비 3개월 이상 연체세대에 독촉장을 비롯해 주기적으로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특별 관리하고, 이러한 독촉에도 관리비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한전에 단전대행을 요청하는 등 관리비 체납세대의 최소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밖에 이 아파트는 경비초소마다 에어컨, 냉장고, 사물함 설치 등 직원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최근에는 단지 내 휀스 설치로 주거환경을 개선했으며, 화재 발생에 대비해 소방훈련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