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기업구조·책임감 있는 관리서비스로 고객 신뢰 얻어

▲ 김경호 대표이사

미래공간연구소·인재개발원 등 운영…관리 전문성 강화
'DAK Meeting' 등 실시로 고객에 다가가는 서비스 펼쳐

대원종합관리(주)( www.dwtm.co.kr)는 지난 1980년 1월 설립, 29년 동안 관리업계에서 전통과 신뢰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대원종합관리(주)는 최근 최첨단 주상복합건물 및 아파트형 공장 38개 사업장에 대해서도 토털서비스를 제공, 첨단시설(유비쿼터스) 분야에서도 훌륭한 실적을 올리며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장 24년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업장이 있을 정도로 대원종합관리(주)는 책임 있는 서비스로 고객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 탄탄한 구조로 안정적 기업 운영
대원종합관리(주)의 사훈은 ‘인화, 창의, 성실’이다. 이 세가지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대원은 ‘고객중심 서비스, 고객만족 서비스, 고객에게 신뢰받는 서비스’를 실천하고 있다.
우선 대원종합관리(주)는 재무구조 상태가 양호해 만약의 사고 발생시 사후조치가 가능하며, 대규모 건물운영서비스에 따른 풍부한 기술진 확보는 물론 ISO 9001 : 2000 인증을 받은 업체로서 서비스 업무의 표준화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원종합관리(주)는 행정 및 기술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것을 모기업으로 해 시설경비, 청소를 전문으로 하는 CAS(주), 위생 소독분야의 대양기업(주), 건설 컨설팅·건설시행·토목공사업의 대원건설(주) 및 대양건설(주)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선진국의 건물운용 토털서비스 기법을 관리업무에 도입해 전문성을 구축했다.
이처럼 대원종합관리(주)는 전문서비스 인프라를 바탕으로 건물에 대한 일련의 경제관리, 법률관리, 기술관리를 합해 넓은 의미의 토털서비스 시스템 건물운용서비스사로 거듭나고 있으며,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유지라는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다.
이에 최근 KT에서는 전국 400여개 경쟁업체를 대상으로 재무상태, 발전가능성, 전문인력 구성 등을 2년 동안 실사한 후 대원종합관리(주)를 KT파트너로 인정, 투자하기로 했다.
또 KT는 최근 보안경비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KT텔레캅의 무인경비시스템을 대원종합관리(주)에서 관리 중인 단지 내에 접목, 대원종합관리(주)는 고객들에게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전문인력 및 교육 통해 전문성 강화
대원종합관리(주)는 부동산경제 전공의 박사급 인력과 공인회계사, 특급 기술자 등의 연구인력으로 구성된 ‘미래공간연구소’를 만들어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이 미래공간연구소에서는 △고객서비스 컨설팅 △사업장 경영 합리화 방안 연구 △사업장 시설물 장수명화 방안 연구 △산학협동 프로젝트 수행 △최적공간 활용 방안 연구 등의 업무를 통해 아파트 입주민들이 주거공간에서 편안하고 안정된 생활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와 함께 대원종합관리(주)는 자체 사옥에 ‘인재개발원’을 두어 임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관리소장 및 관리자, 회계관리 직무교육은 물론 기술·경비·미화 인력의 직무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해 관리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서비스 마인드 교육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추구하고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한 차원 높이는데 신경쓰고 있다.

◎ 신뢰받는 기업 목표로 다양한 노력
대원종합관리(주)의 모든 임·직원은 입사시 ‘청렴서약서’를 작성, 투명한 업무처리를 다짐하고 있다.
이후에도 회계 및 기술감사팀이 현장을 정기·수시 방문해 엄격한 감사를 실시함으로써 고객의 재산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대원종합관리(주)는 고객의 목소리에 책임 있는 서비스로 보답하는 밀착된 고객관계관리에 중점을 두고 관리업무를 펼쳐 경기도 안양 현대아파트의 경우 현재 최장기간인 24년간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원종합관리(주)는 올해 신규 기획 프로그램으로 ‘DAK Meeting(닥미팅)’이라는 관리 서비스를 개발, 실시하고 있다.
‘DAK Meeting’은 고객에게 찾아가는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Dress And Keep Meeting’의 머리글자를 따 ‘자신이 맡은 단지를 가꾸고 지켜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따라 본사 임·직원들은 직접 관리단지를 방문해 입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신속하게 해결해 주는 등 계약 당시 약속한 서비스를 실천한다.
또 닥미팅을 통해 대원종합관리(주)는 사업장의 시설물들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는지 점검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해 고객의 재산을 지켜줌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고 있다.
------------------------------------------------------------------------
미니인터뷰

“고객중심 경영 펼치며 업계 리더로 도약”

⊙ 사업추진 과정상 어려운 점과 극복 방안은.
관리업체 등록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면서 지금 업계는 소규모 영세한 업체들이 우후죽순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저가입찰 경쟁 등으로 서비스 질 저하 등 시장질서가 매우 혼란스러워졌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오히려 좋은 기업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수한 인적자원과 서비스 노하우,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 프로그램 실시 등으로 업계의 시장질서 회복과 위상정립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와 함께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도록 할 것이다.

⊙ 지난 4월 신임회장으로 취임했는데 전문경영인으로서 경영방침이 있다면.
경영방침으로 크게 ‘fun 경영’, ‘열린 경영’, ‘투명한 경영’을 내세우고 싶다.
‘fun 경영’이란 임·직원들간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즐겁게 웃으면서 일할 수 있도록 하여 일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또 ‘열린 경영’은 직원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한 의사결정 등 참여경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으로 회사의 발전적 업무개선에 대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투명한 경영’은 회사의 재무 및 경영정보 공유를 통한 예측가능한 경영을 의미하는데 인사, 보수, 성과 등의 배분과정을 합리화하기 위한 경영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영전략으로 ‘성장전략’과 ‘서비스전략’을 내세우고 있는데 ‘성장전략’은 수익성 중심의 경영으로 예전에는 양적인 성장이 주였다면 이제는 질적인 성장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건설과 IT의 융합에 따른 능동적 대응을 위해 최첨단 지능형 사업장에 주력하고 있다.
‘서비스전략’은 서비스 콘텐츠 개발 및 연구, 교육강화 등을 통해 실천하고 있으며, 닥미팅 등을 통해 고객이 찾아오는 서비스가 아닌 고객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과 대원종합관리(주)가 나아갈 방향은.
위탁관리업체는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업종인 만큼 고객이 없으면 존재 자체가 불가능하다. 때문에 항상 고객을 만족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서비스 프로그램을 사업장에 실행해 고객의 전 재산이나 다름없는 시설물들을 안전하게 지키고 시설물의 기능이 최적화되도록 하는 ‘고객중심주의’ 경영을 펼칠 것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의 근무여건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직원들이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으로 보상할 것이다.
이와 함께 ‘미래공간연구소’와 ‘인재개발원’을 중심으로 서비스 기술과 고객만족 프로그램을 개발해 최첨단 기능형 건축물 서비스 분야에서 우리나라 부동산서비스 업계의 리더가 되겠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