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재예방 위해 입주민 안전의식 강화해야”

▲ 최근 입주민 대상 소방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일부 단지에서 소방교육이 실시, 관심을 끌고 있다.
세대와 세대가 인접해 있는 아파트는 화재가 발생하면 베란다 등을 통한 상층으로의 연소확대 피해가 크고, 가재도구 등 가연물질이 많아 순식간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아파트 입주민들이 보다 안전한 주거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화재예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국 아파트에서는 매년 화재로 수백명의 인명피해와 수십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발생건수로 보면 하루 평균 4∼5건 가량. 원인도 다양하다. 전기와 가스기구 사용 부주의에 의한 화재는 물론, 방화, 담뱃불 부주의, 어린이들의 불장난 등 안전의식 결여에 의한 화재도 상당한 실정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발생하는 아파트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지난 4년간 소방방재청 집계에서 나타난 아파트 화재의 대표적 원인을 중심으로 예방대책을 살펴봤다. 또한 일선 소방관서와 한국화재보험협회 등 유관기관의 관계자, 입주민, 관리직원들은 아파트 화재예방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담아봤다.
세대 내 전기기구 사용 안전하게…방화 근절 위한 대책 절실
입주민 소방교육 강화 필요…아파트 자체적 노력도 강구해야

- 전기·가스기구 사용 주의해야
아파트 화재는 수년째 전기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다.
전기로 인한 아파트 화재는 지난해 총 435건, 2004년에는 381건 발생했다. 매년 아파트 화재가 1700∼1900건을 기록하고 있음을 볼 때 약 25%가 전기로 인한 화재다. 이로 인해 사망하거나 다친 입주민만도 48명에 달한다.
집계에 따르면 아파트 전기화재는 세대 내에서 다량의 전기·전자제품을 한꺼번에 사용하면서 합선으로 발생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아파트 화재예방가이드’를 통해 전기기구 점검 및 관리사항으로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것 ▲전선이 너무 길거나 용량이 초과되지 않도록 할 것 ▲전선이 접히지 않도록 할 것 등 세대 내에서 전선 관리에 중점을 둘 것 등을 입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세대 내 각종 전기·전자제품의 사용시 가능한 한 ‘문어발’식 연결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입주민들이 주기적으로 각 제품의 전선을 점검하고 피복이 벗겨져 있거나 벗겨질 위험이 있다면 교체하거나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아파트 내 가스에 의한 화재도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지난해 가스로 인해 발생한 화재는 모두 100건. 입주민 2명이 가스화재로 목숨을 잃었고, 총 1억2천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일선 소방서에서는 가스화재가 대부분 주방에서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경기 고양소방서 예방팀 김성영 반장은 “주부들의 부주의한 조리기구 사용으로 대형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가스레인지를 켜 놓은 채 장시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고, 조리가 끝난 후 중간밸브를 잠그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김 반장은 아파트 입주민들이 평소 △조리 중 장시간 자리를 비우지 않을 것 △불꽃이 파란색인지 점검할 것 △사용 후 중간밸브를 잠글 것 △가스누설경보기는 늘 전원을 공급할 것 △밸브의 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할 것 등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방화범죄 근절해야
전기나 가스에 의한 화재와 함께 불장난과 방화, 담뱃불 부주의 등 안전의식 결여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도 시급한 상황이다.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2년간 전국 아파트에서 발생한 방화는 총 414건으로 전기 화재의 절반 수준이다. 그러나 그 피해는 매우 심각하다.
최근 2년간 아파트에서 방화범죄로 인해 사망한 사람은 총 27명, 부상을 입은 사람은 84명이다. 전기화재로 인해 7명이 사망하고 72명이 부상을 입은 것과 비교하면 방화는 대량 인명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방화로 인한 재산피해도 매년 5억여원에 달하는 등 방화는 전기화재와 함께 가장 큰 화재 원인 중 하나다.
경기 분당소방서 화재조사팀 남병석 씨는 “경기 불황과 가족공동체 와해, 개인간 원한·다툼 등으로 매년 아파트 내 방화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모방범죄도 잇따르고 있어 방화범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며 “방화는 많은 인명을 한꺼번에 앗아갈 수 있는 테러행위임을 인식케 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남씨는 또 “각 아파트에서는 외부인이나 외부 차량을 철저히 통제해야 함은 물론 입주민들도 자체 방범활동을 벌이는 등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자체 감시체계와 인근 지구대·경찰서 등과의 신고·출동체계의 확립 등으로 방화범죄를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입주민 안전의식 부족
매년 전국 아파트에서 2000건에 가까운 화재가 빈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소방서 관계자들은 이에 대해 아파트 입주민들의 안전의식 부족을 꼽고 있다.
소방서 관계자들은 지도·단속을 위해 아파트를 방문해 보면 화재시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를 집안 구석에 방치하고 있거나 충약 등 관리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또한 아파트 현장을 방문해 보면 비상계단에 자전거, 폐휴지 등 물품을 적치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지적한다.
서울 동작소방서 이재춘 안전교육팀장은 “화재는 6∼10분 이내에 적절한 초기대응이 이뤄져야 대형 화재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비상계단 내 적치물을 제거해 피난을 용이하게 하고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등으로 초기에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면 아파트 내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는 크게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팀장은 이어 “지금까지 아파트에서 발생한 대형화재를 보면 단지 내에 소방차량이 진입하지 못해 화염이 커진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입주민들의 소방차 전용 주차구획선 준수가 무엇보다 필수적”이라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단지 주변 도로의 불법주차도 근절될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 소방교육 강화해야
아파트 화재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입주민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비교적 큰 규모의 화재가 발생했던 경기도 부천의 모 아파트 관리소장은 “입주민들이 평소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지고 유사시 초기대응에 주력하기 위해서는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이 절실하다.”며 “대표회의나 관리소 등 아파트 내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기는 매우 어려우므로 소방관서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소장은 “지난해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입주민들이 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하다.”며 “일선 소방서에서 아파트를 직접 찾아와 아파트 화재의 원인 및 화재예방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한다면 입주민들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의 모 아파트 대표회장은 “매년 대표회의와 관리소에서 불조심 포스터와 안내문을 통해 입주민들에게 전열기구 사용시 주의사항 및 아파트 화재사례 등에 대해 홍보하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는 없다.”며 “소방관서에서 관내 아파트 대상으로 한 현장교육에 적절한 시간을 할애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 아파트 자체 노력도 중요
소방서 관계자들은 이러한 교육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는 한편 아파트 화재 예방을 위해 입주민과 방화관리자 등의 자체 노력도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제주소방서 오성보 소방계장은 “아파트 입주민 스스로 소화기, 옥내소화전을 이용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요령을 습득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훈련을 반복 실시하는 등 화재예방 대처 능력을 키우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수십, 수백개의 관할 아파트를 대상으로 정기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아파트 입주민과 관리주체, 소방력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기 분당소방서 화재조사팀 남병석 씨는 “각 아파트에 선임된 방화관리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소방행정 당국에서는 방화관리자들의 업무·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교육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방화관리자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소방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시행하고 평소 안내방송 및 수시 순찰 등 입주민들이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