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제반 규정의 제정해 관리업무 효율성 높여

아파트는 수많은 이웃들이 모여 사는 마을로 공동의 이익과 쾌적한 생활여건 조성을 위해 규칙·규정을 반드시 제정해야 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를 관리규약에 모두 명시하기 힘들기 때문에 서울시 등 각 시·도는 사안별 관리규정을 통해 이를 규범화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동대문구 우수단지상을 수상한 바 있는 홍릉동부아파트(4개동 3백71세대, 쌍림건설산업(주) 관리)는 이러한 취지로 ‘관리 외 수익 관리규정’, ‘계약사무처리규정’, ‘관리규정’ 등의 다양한 규정을 제정해 이를 준수하고 있다.
이는 단지 내 분쟁예방과 효율적 관리업무, 원활한 공동생활에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 각종 규정 운영해 분쟁예방
홍릉동부아파트는 투명한 아파트 운영과 공공의 이익 도모를 위해 ‘관리외 수익 관리규정’과 ‘계약사무처리규정’ 등 생활·관리업무상 세부적인 규칙사항을 제반 규정을 통해 상세하게 명시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는 관리규약에 자세히 명시하기 어려운 다양한 규칙·규범을 사안별로 마련한 것으로 ‘관리외 수익 관리규정’은 크게 ▲시설물 광고 ▲전단지 광고 ▲물품판매 ▲승강기이용료 및 주차비 징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시설물 광고는 입주민 안전 및 시설물 구조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있으며, 광고설치물의 소유권과 규격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단지 내 물품판매에 관해서도 자생단체가 직접 판매할 경우와 외부상인이 판매할 경우, 계약기간에 의해 정기적으로 판매하는 경우 등으로 세분화했으며, 입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고 대표회의의 승인을 반드시 얻도록 해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는 ‘계약사무처리규정’을 바탕으로 계약과정상 비리나 부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있다.
‘계약사무처리규정’은 일반경쟁입찰과 제한경쟁입찰, 지명경쟁입찰, 낙찰 및 계약서 작성, 감독 및 검사 등 계약 관련 세부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전문가에 의한 감독과 하자검사 등을 반드시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 아파트는 ▲각종 금지사항과 준수사항, 체납자 조치, 방송설비 사용절차 등을 담은 ‘관리규정’ ▲선관위 구성과 운영, 입·후보자 등록과 사퇴, 선거운동, 투·개표, 이의신청 등을 담은 ‘선거관리규정’ ▲주차장 수선충당금, 외부차량 주차료 징수, 주차장 관리사항 등을 담은 ‘주차관리규정’ 등에 투명하고 효율적인 아파트 관리업무와 공동의 이익을 위한 입주민 생활규범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성복 대표회장은 “전국적으로 아파트의 잡수입과 각종 공사계약, 동대표 선거와 관련한 분쟁이 상당한 것으로 안다.”며 “아파트의 상황과 입주민들의 생활경향을 반영한 각종 제반 규정의 제정·운영을 통해 분쟁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어 분쟁예방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자랑했다.

♧ 예방적 관리업무 실현
홍릉동부아파트는 매월 자체 소방교육을 실시해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의식 고취에 앞장서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의 안전과 철저한 유지관리 업무를 위해 매월 관리직원들을 대상으로 소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리소장은 소방설비 제작회사가 실시하는 외부 소방교육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면서 정보·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이는 자체 소방교육을 통해 전 관리직원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특히 타 부서에 비해 고령층인 경비직원들에 대해서는 반복·숙달을 통해 소방설비 운용능력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평소 순찰업무를 통해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토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리주체는 ‘연간 작업계획서’의 작성·시행을 통해 단지 내 시설물이 적절한 시기에 보수·보강되도록 하고 있다.
‘연간 작업계획서’는 작업준비와 기간, 감리·감독 등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일·월 단위의 작업량을 책정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관리업무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
오인환 관리소장은 “연간 작업계획서는 장기수선계획과는 별도로 아파트에 필요한 보수·보강공사와 계절별 중점 추진사항, 직원별 일일 업무량 등을 담고 있어 원활한 관리업무 진행에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이는 혹서기 정전방지와 혹한기 각 배관 동파방지 등 문제점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대비하고 보강하는 예방적 관리업무를 가능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입주민 교류문화 조성
홍릉동부아파트는 입주민들의 다양한 자율활동으로 화합과 교류의 문화가 조성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입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자율교통정리와 자율청소활동을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한편 헌옷 모으기, 폐식용유 수거, 쓰레기 분리수거 등을 펼치고 있으며, 바둑교실 등의 주민강좌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또한 매년 수목 식재사업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에어컨 실외기 내놓지 않기’ 운동도 자체적으로 실시해 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아파트 운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 이 아파트는 부녀회 등이 주관해 불우이웃돕기와 경로잔치 등을 매년 개최하는 등 입주민 화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