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 조경관리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 송파구 가락시영1차아파트 양중구 관리소장
◐ 양중구 관리소장 프로필 ◑

1994년 주택관리사보 3회 취득
1995년 송파구 우수아파트상 수상(잠실현대아파트)
2003년 서울시 푸른마을상 수상(가락시영1차아파트)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조경관리는 아파트 관리업무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다.
최근 입주민들과 건설사, 지방자치단체 모두 조경시설 확충과 관리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리주체의 철저한 조경관리가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 단지의 조경관리는 전문성이 결여된 상태에서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수목의 고사나 병충해 피해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인력 부족을 이유로 경비원들이 단지 내 수목의 전지·전정작업에 투입돼 수형이 망쳐지기도 하고, 외부 업체에 용역을 주더라도 수목의 현 상태나 수종을 파악하지 않은 채 농약이 뿌려지기도 한다. 수목의 원활한 생장은 적절한 통풍·일조, 배수, 방제 여부에 있음을 볼 때 이러한 전문성 결여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가운데 타 단지에서 찾아보기 힘든 조경관리 전문인력 운영과 다양한 장비를 보유·운용하는 데에 앞장선 바 있는 서울시 송파구 가락시영1차아파트양중구 관리소장의 조경관리 노하우는 귀감이 된다.
양중구 관리소장은 “이제는 아파트 조경관리도 변화해야 하며 전문성 함양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조경시설 관리도 승강기나 급·배수설비, 방수 등과 마찬가지로 전문성이 필요한 작업임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전문인력 보유 등 아파트 조경의 전문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는데.
아파트 입주민들의 조경에 대한 큰 관심에 부응하고자 대표회의측에 적극 건의, 의결을 거쳐 몇년 전부터 3명의 조경분야 전문인력을 운용해 오고 있다.
조경기사 등 전문 자격을 가지고 있는 조경직원들은 단지 내 조경관리 업무만을 전담한다. 이들 직원들은 매일 아침 출근하자마자 수목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며, 수시로 전지·전정, 약제 살포, 잔디깎기 등의 업무를 실시한다.
수십년간 조경분야에 종사해 왔던 조경직원들의 전문적인 업무 진행으로 아파트 단지는 탁월한 조경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단지 내에 가지치기를 통해 배출된 수목 가지를 재활용하기 위한 대형 수목파쇄기를 비롯해 경운기 2대, 중·소형 제초기 4대, 예초기 2대 등을 보유하고 있어 효율적인 조경관리 업무를 가능케 하고 있다.

▶ 조경관리 인력에 대한 업무 감독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경비원들이나 전기·난방 담당 직원들이 단지 내 조경작업에 동원되는 타 단지와 달리 이 아파트에서는 전문성을 갖춘 담당직원들에 의해 모든 조경업무가 처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리소장의 업무 감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선 조경직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연 단위의 아파트 조경계획을 함께 수립하고 있다. 계획을 수립하면서 입주민들이 그간 제시한 의견이나 장비의 유지관리 상태 등을 분석한 뒤 일·주·월 단위의 세부 계획도 함께 수립한다.
사전에 수립된 조경업무 계획에 따라 조경직원들이 실시한 작업상황을 점검하는 등의 감독업무를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 다양한 조경시설로 입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는데.
지난 2002년 자체 인력을 동원해 약 3백여평에 이르는 단지 내 공터에 자연학습장 등을 조성한 바 있다.
자연학습장에는 약 50여종에 이르는 야생화가 식재돼 있으며, 범부채와 풍접초, 맥문동, 옥잠화 등 비교적 잘 알려진 꽃 외에도 도심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백두산양귀비, 금제국, 천인국, 루드베키아 등 희귀 야생화도 상당수 식재돼 있다.
또한 벼와 보리, 감자, 토마토, 가지, 호박, 더덕 등 식용작물과 당귀, 황귀, 인삼 등의 약용작물, 라벤더, 자스민, 로즈마리 등 허브도 재배되고 있어 전국 유명 식물원이 부럽지 않다는 입주민들의 칭찬을 듣고 있다.
이외에도 자연학습장 부근에는 토끼와 오골계, 칠면조 등 26마리의 동물이 살고 있는 미니동물원도 조성돼 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입주민들은 시간이 날 때마다 자연학습장과 미니동물원을 찾아와 식물을 관찰하기도 하고 사진을 촬영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설을 통해 아파트에 대한 입주민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을 느끼고 있다.

▶ 전문인력과 고가장비 보유를 위해 지출된 관리비에 대한 입주민들의 반응은.
정규 직원으로 조경분야 전문인력을 고용하고 다양한 고가의 장비를 보유하는 데에 상당한 관리비가 지출됐지만 그 대신 비용으로 환산할 수 없는 아름다운 환경을 얻게 됐다는 입주민들의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지난해 서울시로부터 푸른마을상을 수상하면서 입주민들의 자부심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청와대나 국회의사당 앞 녹지를 연상케 하는 수형이 예술작품과 같다는 의견도 많다.

▶ 효율적인 아파트 조경관리 업무를 위한 과제를 제시한다면.
아파트 조경이 주는 효과는 쾌적한 환경 이외에도 입주민들의 참여와 주인의식 증대도 있다. 따라서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 수렴과정이 있어야 한다.
특히 아파트 조경관리에 있어 보다 더욱 전문성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근 건설되고 있는 아파트의 다양한 조경시설을 보면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입주민들의 관심도 증대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려면 아파트 조경관리 업무에 있어 전문성 함양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단지 내 여러 시설물의 보수공사처럼 조경관리도 전문성이 필요한 작업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