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아파트연합회 광주·전남지부 www.aptu.co.kr

[관리비 및 용역비 분석·임대아파트 소식 등 제공]




개설:전국아파트연합회 광주·전남지부는 다양한 아파트 관련 자료의 축적을 통해 입주민들의 궁금한 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주고 신뢰감을 높여 신아파트 공동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해 10월 10일 ‘아파트연합회’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주요 구성내용:연합회 홈페이지에는 창설 이후 8년 동안 축적된 부실공사 배상사례와 관리비 및 용역비 분석 내용, 아파트 관리정보들이 알차게 정리되어 있어 연합회와 연계된 2백50개 아파트의 다양한 사례와 정보 공유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아파트 관리정보는 ▲표준관리비 부과내역서, 아파트 단지 규모별 용역비 지출 내역 등의 자료가 실려 있는 ‘관리비 및 용역비 분석’ ▲부실공사의 주요 요인 등을 분석한 ‘부실공사 및 건축 관련 소식’ ▲아파트 관리와 관련된 각종 사례들을 모아 놓은 ‘아파트 관리소식’ ▲임대아파트 소식 ▲부실공사 하자 판례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아파트연합회 시민강좌를 통해서는 ▲하자보증금제도 개정과 하자대책 해설 ▲주민의 참여를 통한 모범적인 아파트 운영 사례 ▲관리비 투명성 확보와 임대아파트 재산권 보호 방안 등 수준 높은 각종 강좌의 내용들이 다운로드 형식으로 실려 있다.




이밖에도 사이버 상담, 주민 발언대, 부조리 고발센터 등의 주민 참여 공간이 마련돼 있고 아파트 분양 정보, 언론 스크랩, 아파트 칼럼 등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방향:연합회는 광주·전남지역 7백개 아파트에 무료로 홈페이지를 개설해 준 뒤 관리비 내역서와 공사 내역을 공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아파트 관련 각종 서식, 관계 법령 등을 보완, 아파트 관리의 지침서로 활용토록 하고 ▲연합회 산하 아파트문화공동체연구소를 통한 아파트의 행정관리, 회계, 교육, 노무, 입찰, 인사, 임금, 용역비 등의 표준화 작업과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아파트 관련 연구 논문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지난 3월 인터넷 아파트, 아파트 라이프 등 아파트 관련 사이트 운영자들과 함께 구성한 ‘전국 사이버아파트 네트워크 구축 협의회’를 통해 사업성보다는 공익성을 위주로 한 포털 사이트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한용섭 기자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