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문화21 공동체 네트워크 - www.hc21.or.kr

우수실천사례, 학술정보·자료 등 제공




개설: 지난 99년 7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주거문화21 공동체 네트워크는 단순히 정보 제공을 위한 사이버공간이 아닌 정보화를 기반으로 한 주민자치 중심의 마을 단위 공동체운동에 그 핵심을 두고 있다.


마을 홈페이지의 운영 및 주민 정보화 도우미의 역할은 사이버자치회를 중심으로 한 정보화 자원봉사자가 하고 있다. 마을 단위별 우수 실천사례를 수집하고 실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지역 공동체운동을 주민 스스로 하게 한다는 것이다.





주요 구성내용: 메인을 중심으로 지역 단위와 마을 단위 홈페이지가 연결돼 있는 구조다.


주요 구성은 공동체 네트워크, 참여공동체, 자치문화, 지식공유센터, 공개자료실, 협력단 소개 등으로 되어 있다.


지식공유센터에서는 ▲아파트 우수 실천사례 ▲실천프로그램 ▲학술자료모음 ▲기사모음 등이 제공되며 ‘공동체 네트워크 검색’을 통해 다양한 공간의 정보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




메인의 내용은 주로 마을 단위로부터 각종 실천사례를 수집하고 전파하는 내용이며 지역 단위 및 마을 단위의 홈페이지는 주민 상호간의 교류 기회를 높여 이웃사랑과 마을 자치문화를 만들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지역 아파트의 우수 실천사례와 아파트 관련 학술 정보·자료들을 공유할 수 있어 아파트 자체적으로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아파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자 하는 단지에는 매력있는 공간이다.




향후 방향: 주거문화21은 지난 99년 9백89개 아파트 단지에 무상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해 주고 이중 1백10개 아파트 단지에 사이버자치회를 구성시켰다.


또한 보다 많은 아파트 주민을 마을 홈페이지에 참여시키기 위해 지난 99년 수도권 7개 지역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을 대상으로 정보화 교육을 실시했다. 앞으로도 주거문화21은 적극적인 정보화 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입주민에게 열린 정보의 참 재미를 안겨줄 계획이다.




한용섭 기자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